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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환경보호청(EPA)은 12일(현지시간) 2032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의 67%가 완전 전기 자동차(EV)가 되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배기관 배출 제한 규정을 제안했다.
이는 현재까지 미국이 추진해온 기후 관련 규제로 가장 공격적이다. 미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전세계 자동차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CNBC 및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온실 가스의 가장 큰 원인인 운송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대폭 줄이기 위해 급격한 전기자동차 확대 조치를 이 날 오전(미 동부표준시 기준) 발표한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전에 공약한 2030년까지 판매되는 자동차의 50%를 EV가 차지하도록 하겠다는 것을 훨씬 높인 것이다.
최근 몇 년간 미국내에서 EV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지난 해 미국에서 판매된 전체 신차 1,380만 대 중 EV 의 비중은 5.8%에 불과하다. 미국은 중국, 유럽에 이어 전기차 규모로는 세계 3위이다.
67%는 자동차 업체의 연간 EV 판매 금액에 대한 비율이 아니고,자동차 및 트럭 배기관에서 나오는 오염 기준이다. 배터리 전기차(BEV)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PHEV) 의 경우에도 탄소가 일부 배출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자동차 업체들이 67% 보다 더 많은 EV를 판매해야 한다.
EPA는 이 같은 기준으로 미국이 2055년까지 약 100억 톤의 탄소 배출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바이든 정부의 새 제안은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에 많은 문제를 안길 전망이다.
자동차 제조업체를 대변하는 자동차 혁신 연합(Alliance for Automotive Innovation)은 EPA가 제안한 규정이 ”미국의 산업과 미국인의 운전 방식에 거의 100년간의 변화에 달하는 변화를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를 위해서는 EV충전소가 보다 안정적이고 미 전역에 충분히 있어야 하며, EV가 현재보다 더 싸져야 하고, 주요 광물 공급망도 구축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켈리 블루북의 추정에 따르면 미국내 EV 신차 가격은 평균 58,000달러 이상으로 전체 신차 평균 46,000달러보다 훨씬 높다.
미국의 신차 구매자들은 지난해 통과된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에 따라 최대 7,500달러의 구매 인센티브를 제공받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중 절반이 충전 설비 부족과 높은 가격을 이유로 EV를 구매할 가능성이 낮다고 응답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올해 초 2030년까지 미국 도로에 최소 50만개의 EV 충전소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미국내에만 수백만 개의 전기 자동차 충전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