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봉은 거들 뿐.
‘바이오주 빙하기’에도 이달 들어 화끈한 주가 상승률을 자랑하는 종목이 있다. 1992년 국내 바이오벤처 1호로 설립돼 2005년 코스닥에 상장한 바이오니아. 이 기업은 유전자 기술을 바탕으로 분자진단·프로바이오틱스·RNA(리보핵산) 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이다. 유전자 연구와 분자진단에 필요한 기자재·시약 등 300여종을 국산화하거나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자회사로 프로바이오틱스 사업을 담당하는 에이스바이옴과 RNAi 신약을 만드는 써나젠테라퓨틱스가 있다.
지난해 3분기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액 545억원과 영업이익 41억원을 기록했다. 부문별 매출 비중은 분자진단 20%, 프로바이오틱스 80%이다. 최대주주는 박한오 외 10인이고, 보유 주식 수 451만3037주로 지분율은 17.49%다.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80억원과 영업이익 75억원을 거둘 것으로 시장에선 예상했다.
바이오니아의 16일 종가는 5만3000원이다. 1월31일 종가인 2만6600원과 비교하면 99.25% 올랐다. 12거래일 동안 음봉은 1개뿐이다. 외국인은 지난 7일부터 8거래일 연속 순매수 했다. 44만9872주를 사들여 지분율은 9.48%까지 늘었다. 주가 상승 동력은 무엇일까.
KB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오니아는 독자 개발 플랫폼인 siRNA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안드로겐성 탈모증을 완화하는 기능성 화장품 ‘코스메르나(CosmeRNA)’를 개발했으며, 독일 더마테스트(피부 사용 제품 안전성 및 효능 평가 시험 기관)로부터 안전성 평가 최고등급 ‘5-Star Excellent’를 받았다. 4분기 유럽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유럽 화장품 인증 포털) 등록과 동시에 올해 상업화가 본격화 될 것으로 봤다. 바이오니아는 최근 유럽 CPNP와 영국 SCPN(Submit a Cosmetic Product Notification·영국 화장품 인증 포털) 등록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영업전담팀을 꾸리고 전문샵 대상으로 B2B(기업 간 거래)를 진행하고, SNS 기반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할 계획이다.
코스메르나는 탈모 대표 치료제인 프로페시아와 직접 비교는 힘드나, 국소부위에 도포하는 방식으로 반응률은 91%에 이르고,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아 안전성에 있어 차별화된 강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유건 KB증권 애널리스트는 “siRNA의 단점인 높은 생산 비용은 바이오니아 자체 대용량 합성기를 통해 원가 절감 효과로 제품 마진이 약 45%에 이를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바이오니아는 유럽 시장을 1차 목표로 매년 수출국을 확대할 계획이다. 2024년 전세계 탈모 관련 시장 규모는 약 4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성현동 KB증권 연구원은 “바이오니아의 올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1억원(전년 동기 대비 33% 상승), 영업이익은 604억원(전년 동기 대비 173% 상승)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프로바이오틱스 부문은 판매 채널 확대를 통해 19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봤다. 성 연구원은 “코로나19 엔데믹에 의해 분자진단 매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바이오니아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다. 특허 신소재 구리 나노와이어(nanowire)와 은 코팅 구리 나노와이어도 파일럿 플랜트를 구축하고, 국내외 업체와 소재판매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사 관계자는 “바이오니아 주가가 최근 가파르게 올랐다”며 “변동성이 큰 만큼 초보 투자자들은 신규 매수에 신중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올해 탈모 관련 유럽 진출이 본격화 돼 실질적으로 매출에 기여한다면 좋은 흐름이 나올 수 있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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