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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박차…중남미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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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중남미에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적극적 지원 활동을 펼친다.

현대차그룹은 장재훈 현대차 사장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위해 바하마, 칠레, 파라과이 등 중남미 3개국을 방문한다고 27일 밝혔다.

장 사장은 26일(현지시간)부터 5박6일간 바하마 나소, 칠레 산티아고, 파라과이 아순시온 등 3개국 주요 도시를 차례로 방문해 세계박람회 유치국 투표에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최고위급 인사를 만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다.

중남미 지역은 유럽(48개국), 아프리카(45개국) 다음으로 많은 29개국의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어 2030 세계박람회 유치전의 '캐스팅보트' 지역으로 꼽힌다.

특히 이들 국가가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성장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형 친환경 스마트 시티로 도약 중인 부산과 대한민국의 역동성과 미래 지향성을 부각해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의 최적지임을 강조할 계획이다.

장 사장은 현대차그룹과 방문 국가 간 미래 협력사업 및 지역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논의하고 지속할 수 있는 성장을 위한 공감대 형성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들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 등 친환경차 육성 정책 관련 상호 협력 방안도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남미 지역의 자동차 인재 육성을 위해 현지 대학 자동차학과와 연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교보재 지원 등 향후 중남미 지역에서의 다양한 사회공헌사업 가능성도 협의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K-컬처와 디지털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인류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부산세계박람회 주제에 중남미 지역의 공감대가 클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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