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건강사업부를 독립시켜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CJ웰케어를 신설한다. CJ그룹의 4대 성장 엔진 중 하나인 웰니스 사업 강화 전략의 일환이다.
CJ제일제당은 건강사업부를 100% 현물출자 방식으로 분할한다고 23일 밝혔다. 분할 기일은 내년 1월 1일이다. CJ제일제당은 “식품 사업에서 건강 사업을 완전히 분리해 연구개발(R&D), 마케팅, 영업 전반에 걸쳐 전문성을 높임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2002년 ‘CJ뉴트라’라는 브랜드로 건기식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비타민, 미네랄 등이 주류였던 시장에 히비스커스, 히알루론산, 소팔메토 등 기능성 제품을 선보여 시장을 주도했다. ‘팻다운’ ‘아이시안’ ‘이너비’ 등은 모두 CJ제일제당이 창출한 시장이다.
CJ웰케어는 ‘BYO유산균’ 브랜드를 대형화할 계획이다. 다이어트, 면역력 등 기능을 추가한 차세대 유산균 개발에도 나선다. 또 새로운 기능성 제품 발굴에 힘쓸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 개인 맞춤형 건기식 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유전자 분석 데이터를 보유한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 케어위드와의 협업을 강화한다. 지난 7월 인수한 생명과학 전문기업 천랩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맞춤형 유산균도 개발할 계획이다.
장승훈 CJ웰케어 상무는 “2025년까지 업계 선두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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