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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항로에 임시선박 추가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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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운임 상승과 선복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입 기업을 위해 미주 항로에 임시선박 공급을 늘리고, 중소·중견화주를 위한 전용 선복량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7일 서울 서린동 무역보험공사에서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수출입물류 추가 지원책을 발표했다. 당분간 물류 초과 수요와 고운임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에 대비한 조치다.

수출 기업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해상·항공 운임 급등과 물건을 실을 선복 부족 등 물류난에 직면해 있다.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가 작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업들에 가장 필요한 지원은 선박 공급 확대(39%), 운임 지원(33%), 컨테이너 확보(7%) 순으로 파악됐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HMM과 협의해 오는 7월부터 미주 항로를 운항하는 임시선박을 월 2회에서 월 4회로 증편한다. 온라인 물류사인 케이로지스, 무역협회, 철강협회 등과의 협업을 통해 7월 한시적으로 다목적선을 임차하는 방식이다. 운항 항로는 마산항→로스앤젤레스(LA)항→휴스턴항이며 운항 선박은 약 7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수준의 다목적선이다. 대상 화물은 완제품, 철강, 석유화학 제품 등이다.

또 HMM의 미주 서안 항로에 투입되는 임시선박에 중소·중견화주가 우선 선적할 수 있는 선복량 1000TEU를 별도 배정하기로 했다. 이달 말부터는 SM상선의 미주 서안 항로 정기선박에도 중소·중견화주 선복량을 매주 30TEU씩 신규 배정한다.

금융지원책도 마련했다. 중소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3000만원 한도로 총 200억원 규모의 물류비 특별융자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금리 연 1.5%에 2년 거치 후 1년 분할상환하는 조건이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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