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부품업체 250여 곳으로 구성된 쌍용자동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에 실질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비대위는 3일 호소문을 통해 “쌍용차 생산이 재개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호소문은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한국산업은행 등에 전달됐다.
비대위에 따르면 쌍용차 협력사들은 약 4개월분의 납품 대금을 받지 못해 극심한 자금난에 처했다. 여기에 일부 협력사들이 납품을 거부하며 쌍용차의 생산라인도 멈춘 탓에 쌍용차에게 대금을 받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이들은 "쌍용차가 정부 지원 없이 자력으로 경영정상화를 이루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생산 재개를 통한 조기 회생에 실패한다면 열악한 경영상황에 처한 중소 협력사는 연쇄 부도로 인해 대량 실업 사태에 직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이 전일 온라인 간담회에서 밝힌 협력업체 금융지원에 대해서 비대위는 "실효성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비대위는 "산업은행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이 협력업체 긴금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지만 높은 신용도와 담보를 요구한다"며 "이미 쌍용차와 동반으로 신용이 하락된 협력사에는 실효성이 없고, 협력사 10만 여명의 직원과 20만 여명의 가족들은 연쇄부도와 생계 불안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지금 쌍용차는 회생이냐 파샨이냐의 갈림길에 직면해 있다”면서 “정부의 지원을 통한 경영 정상화만이 모든 문제를 풀어낼 열쇠”라고 주장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해 12월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이후 일부 협력사들의 납품 거부로 생산 중단이 반복되고 있다. 일부 협력사가 부품 공급을 거부하면서 이날부터 5일까지는 휴업에 들어갔다.
쌍용차는 P플랜(사전회생계획)을 마지막 활로로 추진하고 있지만, 잠재적 투자자인 HAAH오토모티브 출국까지 겹쳐 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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