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는 사용자 혜택에 초점을 맞춰 결제 서비스의 대대적인 개편을 시행하고 '카카오페이포인트'도 새롭게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이날부터 카카오페이는 할인·적립 혜택 및 가맹점 위치 등 유용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편한 새로운 결제 사용자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경험(UX)를 순차 오픈한다.
먼저 카카오페이는 쇼핑 뿐 아니라 편의점부터 백화점까지 이르는 유통 전 영역과 식음료·문화·여행·교통·가전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영역으로 확대된 가맹점의 혜택을 사용자들이 놓치지 않도록 결제 UX의 전면에 쿠폰 및 할인 혜택을 내세웠다.
오프라인 결제의 경우 화면 상단에 '결제' 바코드, '멤버십' 바코드와 함께 '쿠폰함'을 바로 볼 수 있도록 배치했다. '바로 사용 가능한 쿠폰'에서 원하는 쿠폰을 다운로드 받으면 결제할 때 여러 단계를 거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
가맹점의 위치도 더욱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쿠폰함 옆에 지도 아이콘을 선택하면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카카오페이 결제 가맹점이 지도에 나타난다.
결제가 완료되면 알 리워드, 할인 내역, 포인트 및 멤버십 적립 내역, 현금영수증 자동발행 여부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줘 사용자가 받은 혜택의 가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새롭게 신설된 카카오페이포인트는 결제·송금·투자·보험·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서비스 이용에 대한 리워드로 적립 받고 이를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고유의 포인트 제도다. 카카오페이머니와 별도로 200만포인트까지 보유할 수 있으며 1포인트부터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포인트의 적립 및 사용은 11월부터 정식 운영될 예정이다.
이진 카카오페이 사업 총괄(COO) 부사장은 이번 개편도 온·오프라인 가맹점이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사용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리면서 한층 더 편리한 결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고민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범용페이'로서 사용자들의 금융 생활을 더욱 이롭게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