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표작성능력이란?
수리 능력 중 도표작성 능력은 수집된 자료를 필요한 정보로 재구성하거나 자료의 형태를 변환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수리능력에서 도표작성능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실제로 시험장에서 마주하는 경우 까다로운 형태로 출제돼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되므로 미리 기본적인 풀이 방향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출제 유형으로는 <표>를 <그래프>로 변환하는 유형, <표>의 특정 부분을 또 다른 <표>로 정제하는 유형, <보고서>의 내용을 <표>로 만드는 유형 등이 있다.
2. 도표작성능력의 기본 풀이 과정
1) 확인 : 어떤 유형의 문제인지, 발문과 선택지에서 묻는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2) 탐색 : 확인한 내용을 주어진 자료의 어떤 부분에서 찾을 수 있는지 탐색한다.
3) 판단 : 묻는 내용과 자료의 내용이 부합하는지 판단한다.
많은 수험생이 계산이 복잡하다는 이유로 도표작성능력 유형 문제에 어려움을 느낀다. 그러나 도표작성능력 문제의 선택지를 보면, 적어도 2개 정도는 계산 없이 단순 비교로 확인 가능한 것들이 포함돼 있으며, 계산이 필요한 선택지의 경우에도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특별한 장치들이 설계돼 있다. 단순 비교 선택지부터 빠르게 확인하고 나머지 선택지 1~2개 정도만 계산하면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더라도 풀이가 가능하다.
3. 예시 문항
(1) OO공사에 입사한 신입사원 J는 상사로부터 경기도의 농기계 보유 현황에 대한 자료를 조사해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에 J는 아래 <표>와 같이 자료를 조사해 상사에게 보고하였다. 상사는 이를 보고 몇 가지 수정 사항을 알려주며, 자료를 다시 정리해 볼 것을 지시하였다. 상사의 지시에 따라 수정한 도표로 적절한 것을 고르면?
<수정 사항>
▶ 가장 최근 수치에는 전년 대비 변화를 알 수 있도록 숫자 앞에 화살표를 붙일 것
▶ 대분류와 소분류가 같은 경우, 한 칸으로 합할 것
▶ 줄표는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자료가 없는 것인지 수치가 0인 것인지 정확히 표기할 것
▶ 최근 자료에 먼저 눈이 가도록 연도별 자료는 항목 분류 바로 오른쪽부터 내림차순으로 배치할 것
출제유형 : 도표작성 정답: ④
<정답 Quick View>
▶ 확인
- <수정 사항>에 따른 <표>의 정제
▶ 탐색
- 수정 사항 ① 최근 수치에는 전년 대비 변화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 표시 ② 대분류와 소분류가 같은 경우 하나의 칸으로 결합 ③ 줄표를 사용하지 말 것 ④ 연도별 자료는 항목 바로 오른쪽 열부터 내림차순 배치
▶ 가공
- 상사의 수정 사항을 반영해 자료를 수정하는 문제다. 지시 사항을 하나씩 비교해 정답이 아닌 선택지를 지워가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주어진 수정 사항 네 가지를 모두 반영한 도표는 ④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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