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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인사이트]간병·돌봄로봇기업 큐라코, CES 혁신상 수상으로 기술성평가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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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11월 14일 16:58 자본 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간병·돌봄로봇 개발기업인 큐라코가 내년 코스닥시장 상장을 목표로 기술성평가에 돌입했다. 주요 제품인 큐라코 케어비데(사진)가 최근 미국 CES 혁신상을 받은 점 등을 앞세워 기술성장기업 특례상장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큐라코는 미래에셋대우를 기업공개(IPO) 대표주관사로 선정하고 내년 코스닥시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현재 전문평가기관들로부터 기술성평가를 받고 있다. 평가 결과가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 요건(A등급과 BBB등급 이상)을 충족하게 되면,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큐라코의 주요 제품인 케어비데는 거동이 자유롭지 않은 노인이나 환자의 대소변을 자동으로 감지해 세척 및 건조까지 처리해주는 기기다. 이 제품은 최근 ‘2020 CES 헬스&웰니스(Health & Wellness)’ 분야에서 혁신상(Innovation Award)을 받았다. CES는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박람회다. 큐라코에 따르면 배설 관련 돌봄로봇이 이 분야에서 수상한 건 처음이다. 큐라코 케어비데는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GD(Good Design)마크 경선에서 국무총리상을, 올해 대한인간공학회의 제19회 EDA(Ergonomic Design Award)에서 최고혁신(Best Innovation)상을 받기도 했다. 이 제품은 국내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지방자치단체가 구매해 지원이 필요한 환자에게 보급하고 있고 세계 20개국에 수출되기도 했다. IB업계에서는 케어비데가 큐라코의 핵심 제품인 만큼, 케어비데에 대한 평가가 기술성평가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매출 30억원에 영업적자 10억원, 순적자 9억원을 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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