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 기반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가 전국에서 서비스를 확대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자료를 내놨다. 택시업계가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정부 실무기구에 타다 운영사인 VCNC가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는 가운데 ‘명분 쌓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소비자들이 새로운 이동수단을 원한다는 점을 강조해 택시단체들을 압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2일 서비스 출시 10개월 만에 운영 지역을 약 50% 확대했고 평균 호출 건수도 17배가량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3월부터 타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에 마련한 ‘타다 신규지역 제안’ 코너의 운영 결과도 공개했다. 지난달 19일 기준으로 전국 1000여 개 지역에서 3만여 명이 서비스 확대를 주문했다는 게 핵심이다. 권역별로는 △인천 경기 2만2475건 △대전 세종 충청 2160건 △광주 호남 1372건 △대구 경북 1842건 △부산 울산 경남 4028건 △강원 403건 △제주 431건 등이다. 6대 광역시 기준으로는 부산이 32.4%(3098건)로 가장 많았다.
VCNC는 소비자 제안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 및 경기 일부에 국한됐던 이용 지역을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했다. 도착지로 지정할 수는 있었지만 출발지로는 선택할 수 없던 경기 성남시 판교 등에서 타다를 부를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국민이 더 편리한 이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역을 계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택시단체들은 이날 타다의 실무기구 퇴출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법인택시 노사 3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국토교통부는 불법 영업을 계속하는 타다를 참여시킨 채 실무기구를 운영하고 있다”며 “실무기구에서 타다를 제외하라는 요구를 묵살하면 실무기구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실무기구를 이끌고 있는 국토부 관계자는 택시단체들의 요구와 관련해 “실무기구에서 VCNC를 배제하는 방안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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