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그룹 입찰 참여 관련 추가 및 전반적인 내용 보강>>예비입찰에 효성·GS리테일 등 17∼19곳 참여…합종연횡 가능성
국내 1위 렌터카 운영업체인 kt렌탈 인수전에 SK네트웍스[001740]와 한국타이어[161390] 등 17∼19개 업체가 참여했다.
KT 관계자는 20일 "kt렌탈 인수의향서(LOI)를 받은 결과 20개에 조금 못 미치는업체들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SK네트웍스, 한국타이어, GS리테일, 효성, SFA 등은 이번 예비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고 오릭스와 MBK파트너스, 어피니티 등도 인수의향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대기업들이 kt렌탈 인수전에 뛰어든 것은 국내 렌터카 사업의 전망이 밝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최근 4년간 국내 렌터카 시장의 평균 성장률은 12.3%이며, kt금호렌터카를 운영하는 kt렌탈의 성장률은 20.7%에 이른다.
시장 점유율은 kt렌탈이 26%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위는 AJ렌터카(13.4%), 3위는 현대캐피탈(9.4%), 4위는 SK네트웍스(6.8%) 등이다.
렌터카 사업을 하는 SK네트웍스는 kt렌탈을 인수하면 단번에 업계 1위로 뛰어오를 수 있는 만큼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우리는 이미 주유소와 전국망, 긴급출동 서비스 등을 갖춰 독자적인 경쟁력이 있다"면서 "고객 서비스 등의 면에서 추가적인 시너지를 낼수 있는 지 살펴보기 위해 kt렌탈 예비입찰에 참여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타이어는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이번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한국타이어는현재 타이어 제조업 이외에도 자동차 배터리 사업을 운영 중이다.
효성은 kt렌탈 인수를 통해 수입차 사업(더클래스효성)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기존 유통사업의 정체로 고심해온 GS리테일측은 새롭게 부상한 렌터카 사업을신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 인수경쟁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현지에서 렌터카업을 하는 오릭스도 인수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져 유력후보로 꼽히고 있다.
KT는 그룹 구조조정 차원에서 계열사인 kt렌탈을 매물로 내놨다. 이번에 매각하는 지분은 KT가 보유한 58%와 교보생명 등 재무적 투자자 6개 회사가 보유한 42%를합친 kt렌탈 전체 지분이다.
매각 대금은 지분 100%를 기준으로 최대 8천억원 정도까지 거론되고 있다.
KT측은 예비입찰을 마감한 만큼 추후 인수 적격 후보(쇼트리스트)를 선정하고실사 진행, 본입찰 등의 일정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IB업계에서는 대기업과 사모펀드(PEF)들이 kt렌탈 예비입찰에 대거 참여하면서막판에 대기업과 PEF간 합종연횡이 펼쳐질 것으로 보고 있다.
SK네트웍스는 단독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크지만, 한국타이어와 효성그룹, SFA는PEF들과의 손잡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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