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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회장 "대우조선 자본확충, 시장 예상보다 커"…3.2조 관측(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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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5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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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본확충 규모 관련한 관측을 추가합니다.>>"산은, 계획했던 2조원 이상…대우조선 연 매출 7조원 규모로 재조정""대우조선 정리, 더 큰 비용 초래…소프트랜딩 위해 금융지원 불가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해양[042660]의 자본잠식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수립한 4조2천억원의 지원 범위 내에서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자본확충을 하는 데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산은·수은이 함께 할 자본확충 규모는 총 3조2천억원 안팎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회장은 1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진행 상황 및향후 계획에 대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렇게 설명했다.

    이 회장은 "지난해 정상화방안에서 나왔던 2조원을 상회하는 규모의 자본확충을해서 재무상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이를 최대한 신속히마무리해 내년 3월 이내에 주식거래가 재개될 여건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아직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내부적으로 절차를 밟고 있다며 구체적인자본확충 규모를 밝히지 않았으나, 산은에서는 지난해 계획했던 2조원 이상을 투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전체 규모는 말할 수 없지만 시장이 예상하는 것보다는 규모가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수은이 자본확충 방안으로 영구채 매입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수은은 영구채를 선호하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영구채의 문제점에 대한 것도 인지하고 있으나,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 기관에 대해 뭐가 문제라고 이야기하기는 부담스럽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구체적인 규모를 밝히지 않았으나, 금융권에서는 약 3조2천억원의 자본확충이 유력한 것으로 거론된다.

    산업은행이 지난해 말 유상증자로 시행한 4천억원과 별도로 1조8천억원의 자본확충을 담당하고, 수출입은행은 영구채 매입 등의 방식으로 1조원을 담당하는 식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아직 협의가 진행 중인 상황으로, 규모가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또 자본확충에 앞서 산은이 보유한 약 6천만주의 주식은 전액 소각하는 감자를 단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산은 관계자는 "감자 비율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아울러 "자본확충은 회사의 자구계획 이행과 노사의 극한 고통분담이전제돼야 한다"며 "인력감축 규모를 늘리고 시기를 앞당기는 한편 자산 매각도 2017년에 마무리하려면 노사의 고통분담과 폭넓은 협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채권단은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대우조선을 반드시 정상기업으로 연착륙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우조선의 향후 구조조정 방향으로 우선 상선·특수선을 중심으로 매출 7조원 규모에서 경쟁력을 발휘하도록 설비·인력·관리체계를 전면 재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고임금체계와 인력규모·구조 등을 근본적으로 개편 중이며, 자산매각까지 완료하고 해양플랜트 인도도 마치면 2017년부터는 과거와 완전히 단절된조선 사업을 영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업운영 시스템과 문화를 역동적·생산적으로 바꾸고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윤리 경영으로 과거의 잘못된 행태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자본확충과 자구노력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확보하고 나면 인수합병(M&A)을 신속하게 검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회장은 "시장의 여건이 중요하지만, 조선업 발전과 경쟁력 강화라는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의 구조조정 경과에 대해서는 "2015년 7월 이후 지금까지 66척의 선박이 인도·정산을 완료해 원가를 회수하고 선수금환급보증(RG)도 줄였다"고소개했다.

    그는 "2018년까지 모든 자회사를 정리하고 서울 본사도 매각해 모든 자원을 옥포에 집중하고, 1천400여명의 명예퇴직을 마무리해 연내 1만명 미만, 2017년 8천500명 미만으로 인력을 축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부실 해소 비용과 국가 경제 등을 고려하면 금융지원으로 대우조선을 소프트랜딩 시키는 게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전날 정부가 발표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조선 빅3 체제'를 유지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유·무형으로 축적된 대우조선의 경쟁력은 국내 조선업의 경쟁력이고, 제조업의 기반을 지탱할 버팀목"이라며 "현 시점에서 대우조선을 정리하는것은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고 국가경제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한다"고덧붙였다.

    그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고 있고, 끝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며 "그러나 국익에 다만 얼마라도 도움이 되는 길이라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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