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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와 만난 VR, 또 한번 진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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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社, 달아오르는 VR 콘텐츠 경쟁
"실감형 미디어시장 선점하라"



[ 홍윤정 기자 ] 국내 이동통신 3사가 가상현실(VR) 콘텐츠 경쟁을 벌이고 있다.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 ‘킬러 콘텐츠’로 꼽히는 실감형 미디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KT는 구독형 월정액 VR 서비스를, LG유플러스는 스트리밍으로 즐기는 클라우드 VR 게임을 내놨다. SK텔레콤은 자체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OTT)인 옥수수를 통해 VR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구독형 VR 서비스도 나와

LG유플러스는 지난 2일 5G 통신망 기반의 클라우드 VR 게임을 선보였다. 전국 매장 90여 곳에 VR 게임 체험존을 마련했다. 체험존에서는 온라인 디지털 게임 플랫폼 스팀의 PC VR 게임과 인기 콘솔 VR 게임 10여 종을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만 쓰고 즐길 수 있는 VR 게임 형태로 제공한다. 아리조나션샤인, 카운터파이트, 사이렌토, 스페이스채널5, 인투더리듬, 모탈블리츠 등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오는 8월 말에는 VR 게임 콘텐츠를 추가 개발해 20종 이상으로 확대한다. 연말까지 관련 인프라를 완비하고 콘텐츠를 제작해 HMD만 있으면 가정에서 클라우드 VR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VR 콘텐츠 플랫폼인 ‘U+VR’을 통해서도 5G 전용 VR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KT는 4K 초고화질의 개인형 VR 서비스 ‘슈퍼 VR’을 지난달 말 출시했다. ‘슈퍼 VR 패스’에 가입하면 월 8800원에 VR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통신 3사 가운데 구독형 월정액 VR 서비스를 선보인 것은 KT가 처음이다.

슈퍼 VR에서 제공하는 실감형 콘텐츠는 4K 화질 콘텐츠 450여 편을 포함해 1만여 편이다. 와이드 맥스 영화 245편과 VR 영상 150편, VR 게임 15종, 올레tv모바일 콘텐츠 등도 제공한다. 와이파이 전용 서비스로 내년엔 5G 버전도 내놓는다.

슈퍼 VR은 작년 11월 선보인 모바일 VR 인터넷TV(IPTV) ‘기가라이브TV’의 단말기를 바꾸고 콘텐츠를 보강해 내놓은 서비스다. 단말기는 중국 VR 기기업체 피코의 HMD ‘G2’다. 기존 스마트폰을 장착한 뒤 앱(응용프로그램)을 구동해 작동하는 VR기기와 달리 독립형으로, 스마트폰을 장착할 필요가 없다.


SK텔레콤은 옥수수를 통해 VR 콘텐츠를 제공한다. 옥수수에서는 VR 게임 5종을 비롯해 500여 편의 VR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앞으로 콘텐츠 종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전용 HMD가 아닌 타사 HMD를 활용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5G 시대 킬러 콘텐츠 시장 잡자”

통신사들은 실감 미디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VR 콘텐츠를 앞다퉈 내놓고 있다. 초대용량, 초고속, 초저지연(지연 단축) 특성을 지닌 5G 이동통신 서비스가 본격화하면 VR, 증강현실(AR)과 같은 고용량의 실감 미디어 시장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초기 콘텐츠로 시작해 앞으로 교육, 공공, 의료 분야로 확장이 가능하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VR 등 실감 콘텐츠가 차세대 미디어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5G 통신망을 활용하면 기존보다 높은 화질의 VR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과거에는 VR 영상을 시청하려면 콘텐츠를 내려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LTE 시대에 들어서면서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게 보편화됐다”며 “5G 시대에는 VR, AR 같은 실감 미디어를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통신사들은 5G 서비스 확산과 시장 선점을 위해 VR, AR 콘텐츠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킬러 콘텐츠가 있어야 5G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날 것이란 계산이다. VR, AR 콘텐츠는 아직 부족하다. 콘텐츠 기업과 협력해 생태계를 조성하고 시장을 확장하겠다는 것이 통신사들의 전략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차별화한 콘텐츠가 5G 가입자 확보의 핵심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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