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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불붙은 부산 '해상 케이블카'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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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벡스코서 열띤 토론

관광전문가·소상공인은 '찬성'
"관광산업 활성화 일자리 창출"



[ 김태현 기자 ]
부산에 ‘해상 케이블카’ 설치를 재추진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해양관광도시 부산을 만들고 상가를 활성화하면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관광전문가와 소상공인은 부산 기장군 동부산관광단지에서 송정, 해운대, 용호동, 송도, 황령산과 동래를 오가는 해상케이블카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데 비해 시민단체는 환경과 교통문제를 들어 반대 의견을 내놓고 있다.

부산관광컨벤션포럼(이사장 이태식 벡스코 대표)은 지난 19일 벡스코에서 ‘부산 관광 MICE산업 발전을 위한 해상 케이블카의 가치’를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 오창호 영산대 호텔관광학부 교수는 ‘해상 케이블카, 부산은 진정 원하는가’란 주제 발표에서 “해상금융지 홍콩, 항만물류도시 싱가포르, 바다경관을 잘 활용한 호주 시드니처럼 기장에서 송도까지 해상케이블카를 부산의 랜드마크로 조성해 관광 중심지가 되고 일자리를 창출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해상 동서대 관광학부 교수는 ‘국내외 케이블카 현황과 운영사례’란 주제발표를 통해 “성공사례를 잘 분석해 위축된 지역호텔산업을 살리고 새로운 관광산업을 정착시키면서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훈구 부경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부산은 환경에 부담이 없는 범위 내에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체류형 관광지로 전환해야 한다”며 “케이블카로 발생하는 수익을 시민에게 되돌려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수 선일이엔씨 대표(교통기술사)는 “해상 케이블카로 인한 교통혼잡 문제는 해소할 수 있다”며 “대형버스는 해운대보다 이기대 쪽으로의 운행을 유도하고, 특수한 철에는 그에 맞는 통행 체계를 별도로 수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케이블카사업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도한영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바다조망권은 누구나 누려야 하며 전유물이어선 안 된다”며 “광안대교와 조화, 주민들의 설치 반대, 보상 문제, 이기대와 동백섬을 연계 개발하는 문제를 종합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외부에서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아직 시에선 사업 계획서를 공식적으로 접수한 게 없다”고 말했다.

소상인회를 중심으로 한 부산해상케이블카 추진위원회(위원장 왕경수)는 오는 27일 부산 용도동에 있는 힐탑상가 앞에서 해상관광케이블카 유치를 위한 발대식을 열기로 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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