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이미 오래전부터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 작업의 일환으로 난임 부부가 선택하는 체외수정이나 인공수정 등에 필요한 시술비를 보조해 왔다. 하지만 통계 결과에서 보는 것처럼 아쉽게도 그 효과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임신과 출산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임상에서 많이 처방되고 있는 ‘한의약 난임 치료’가 그 해결책으로 적합하다. 한의약 난임 치료의 원칙은 매우 간단하다. 예비 엄마와 아빠의 건강상태를 좋게 해서 임신 및 출산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임신이 잘 되지 않는 원인은 다양하다. 자궁이나 배가 냉하고 차가워서 그런 경우가 있으며, 호르몬 조절이 잘 되지 않아 그런 경우도 있다. 또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과도한 비만도 원인의 하나로 작용한다. 실제 한의원에서 이런 부분을 정상으로 만들어주면 임신은 저절로 되는 경우가 많다.
중앙정부는 아직 한의약 난임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각 지역 한의사회와 연계해 한의약 난임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만 해도 올해 12개의 구(區)가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여성에겐 4개월간 한약과 침 치료를 무상제공하고 남성에게도 2개월간 한약과 침 치료를 공짜로 제공한다. 주위에 난임으로 고통 받고 있는 부부가 있다면 일단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보건소에 문의부터 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