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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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현대해상은 국내 경제 및 보험시장 성장 둔화에 따른 수익성 하락에 대비하기 위해 수익 중심의 경영 활동을 강화해 목표 이익을 반드시 달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손해액 개선 노력과 함께 사업비 집행 효율성을 제고하고, 판매채널별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자산운용 역량을 강화하고, 금리 인상 등 리스크 요인 및 수익성을 고려한 운용자산의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통해 투자 이익을 높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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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등 회계 및 감독제도 변화에 대응해 미래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 가치 중심의 경영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계약 가치 중심의 영업 활동 전개 및 성과관리체계를 도입하고, 보유계약 관리 고도화를 통해 보유 계약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해상은 인구 고령화 및 신기술 상용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시장을 선도할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등 신기술도 다양한 업무영역에 도입해 업무 효율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보험시장 성장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선진 보험시장에서의 영업을 확대하고, 성장률이 높은 신흥시장의 신규 진출을 추진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보호를 위해 월 1회 소비자보호의 날을 제정하는 등 소비자 보호에 대한 전사적 인식을 제고하고, 소비자 관련 업무에 대해 최고고객책임자(CCO) 사전 협의를 의무화하는 등 소비자 보호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