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회 무역의 날
9억弗탑 - 넥센타이어
[ 박종관 기자 ] 1956년 국내 최초로 자동차 타이어 개발에 성공한 넥센타이어(대표 강호찬 사장·사진)는 유럽 시장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지난 9월 독일 켈크하임에 유럽 연구개발(R&D)센터를 확장 이전했다. 약 200억원을 들여 1만1000㎡ 규모로 새로 지었다. 프랑크푸르트에 있던 연구소뿐만 아니라 독일 내 영업·마케팅 사업부도 자리를 옮겼다. 유럽 현지 소비자 요구를 빠르게 파악해 현지 맞춤형 제품을 내놓기 위해서다.
체코 자테츠시에 있는 신공장은 지난 9월부터 시험가동에 들어갔다. 약 1조원을 투입해 65만㎡ 부지에 지은 이 공장은 단계적 증설을 거쳐 연 1200만 개 이상의 타이어를 생산하게 된다. 내년 말까지 400만 개를 생산하는 게 첫 번째 목표다. 체코 공장이 양산을 시작하면 넥센타이어의 연간 타이어 생산능력은 5000만 개를 넘어설 전망이다.
유럽 완성차 업체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는 넥센타이어는 그동안 현지 생산 공장이 없어 물량을 공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넥센타이어는 체코 공장 가동을 계기로 ‘현지 생산, 현지 판매’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넥센타이어는 지난 3분기 매출 5190억원, 영업이익 522억원을 거뒀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9.4% 늘었다. 수익성이 높은 초고성능타이어(UHPT) 판매 비중을 늘린 덕이다. 넥센타이어는 2010년 30% 초반에 머물던 UHPT 판매 비중을 44.7%까지 높였다.
이 회사 관계자는 “타이어 품질을 중시하는 유럽 시장에서 UHPT가 효자 역할을 하고 있다”며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 세계 시장에서 기술력으로 승부하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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