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고객 많은 건대점
식당가 절반 줄이고 입점
엘큐브 홍대점도 VR 매출↑
[ 류시훈 기자 ]
서울 광진구 자양동의 롯데백화점 건대스타시티점(건대점) 10층엔 지난 5월 말까지 식당가와 문화센터가 있었다. 방문객이 쇼핑 전후로 식사를 즐기는 식당가와 충성도 높은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문화센터는 백화점에서 없어선 안 될 필수 공간이다. 그런데 롯데백화점은 식당가를 절반으로 축소하고, 문화센터를 외부로 옮기기로 결정했다. 대신 그 자리엔 1400㎡ 규모의 가상현실(VR) 체험관을 들였다.
‘롯데 몬스터 VR’ 체험관이 두 달간 공사를 거쳐 10일 문을 연다. 백화점에서 점점 멀어지는 ‘2030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이들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파격적인 시도다. 대형 점포 중 건대점에 VR체험관 1호점을 낸 것은 20~30대 매출 비중이 35%로 롯데백화점 33개 점 가운데 가장 높기 때문이다. 대학가에 인접해 주말에도 친구와 연인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은 점도 감안했다.
롯데백화점이 가상현실 플랫폼 회사 GPM과 협업해 문을 여는 ‘롯데 몬스터 VR’은 △래프팅 번지점프 롤러코스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몬스터 어드벤처’ △열기구와 제트기 탑승을 경험할 수 있는 ‘몬스터 판타지’ △다양한 가상현실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몬스터 시네마’ △음료와 스낵을 판매하는 ‘몬스터 카페’ 등으로 구성됐다. 1인승부터 12인승까지 60여 개 VR기기가 갖춰져 있고, 동시에 최대 100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2017년 9월 미니백화점 콘셉트인 엘큐브 홍대점에서 VR체험관을 운영하며 가능성을 확인했다. 의류매장이 있던 홍대점 3층 148㎡ 공간에 들어선 VR체험관에 금광캐기, 승마경주, 외나무다리 등 VR기기를 설치한 이후 주말 대기시간이 30~40분에 이를 정도로 젊은 층의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 의류매장이 있던 때와 비교해 매출도 세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주 롯데백화점 MD(상품기획)개발부문장은 “VR테마파크는 백화점에서 시도하지 않던 새로운 콘텐츠”라며 “20~30대와 가족 단위 고객이 더 많이 백화점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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