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욱 의원, 국토부 자료 공개
등록차량 1만 대당 리콜 수
벤츠·BMW·아우디폭스바겐 순
520d는 2년 전에도 리콜 대상
전문가 "수리해도 화재 가능성"
[ 도병욱 기자 ] 2014년부터 올해 6월까지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는 이유로 리콜 대상에 지정된 차량이 45만 대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BMW 차량 10만6317대를 리콜하라고 지시한 것까지 더하면 불이 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리콜 대상이 된 차량은 최근 5년간 약 55만 대로 불어난다. 화재가 발생할지 모르는 차량 대수가 점점 늘어나는데도 정부와 자동차업계가 이를 외면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토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 6월까지 화재 발생 우려로 리콜 조치된 수치는 총 67건이다. 271종, 45만452대의 차량이 리콜 대상이 됐다. 리콜 건수는 △2014년 7건 △2015년 16건 △2016년 18건 △2017년 22건 등으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제조사별로는 기아자동차가 22만8382대로 가장 많았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각각 4만6030대, 2만9212대로 그 뒤를 이었다. 한국GM은 2만7846대, 아우디폭스바겐은 2만951대가 리콜 대상이 됐다. 현대차는 1만2408대였다.
단순 리콜 대상이 된 차량 규모만 보면 국산차 제조사가 리콜을 많이 한 것처럼 보이지만 차량 등록 대수를 감안하면 순위가 바뀐다. 6월 말 기준 국내 등록 차량 1만 대당 리콜대상 차량 규모를 보면 메르세데스벤츠가 1218대로 가장 많았다. BMW(655대) 아우디폭스바겐(629대) 등 주요 수입차 브랜드의 리콜 빈도가 대체로 높았다. 재규어랜드로버(1141대), 포드(1558대) 등도 마찬가지였다. 반면 기아차는 1만 대당 369대가 리콜 대상으로 지목됐다. 현대차(13대), 한국GM(167대), 쌍용자동차(126대), 르노삼성자동차(68대) 등 다른 국내 완성차 브랜드는 빈도가 더 낮았다.
벤츠 E300은 2015년 엔진룸 고무 부위에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리콜 대상에 지목됐고, 지난해 또다시 시동전류제한기에 과부하가 발생해 불이 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리콜 조치됐다. C200, E200 등도 화재 우려로 리콜 조치된 적이 있다.
최근 잇따른 화재로 논란이 된 BMW 520d는 2년 전인 2016년에도 연료펌프 커넥터 결함으로 주행 중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 대상이 됐다. 528i와 320d 등도 마찬가지다.
전문가들은 화재 발생 우려로 한 차례 리콜을 했더라도 같은 원인으로 화재 사고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면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3월 리콜 대상이 돼 수리받은 람보르기니 브랜드 차량에 최근 다시 화재사고가 발생한 게 대표적이다. 일부에서는 화재 위험에 따른 리콜 건수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인데도 정부와 업계가 손놓고 있었던 게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연쇄 화재사고에 대한 사전 대책을 세우지 않은 건 문제라는 지적이다. 민경욱 의원은 “차량 화재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차량 제조회사는 품질 개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정부는 더욱 엄격하게 화재 발생 가능성을 점검해야 한다”며 “한 차례 수리받았다고 해서 불이 날 가능성이 없다는 안일한 생각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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