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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된 北 철도 90%가 단선… 도로는 폭 좁고 대부분 비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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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남북정상회담
經協 합의한 남북정상

열악한 北 교통 인프라



[ 임도원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에서 스스로 시인했을 정도로 북한의 교통 인프라 상황은 열악하다.

북한은 철도가 육상 교통의 중심이다. 주철종도(主鐵從道)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7 북한 주요통계지표’에 따르면 북한 철도의 총연장은 2016년 기준 5226㎞로 남한(3918㎞) 대비 1.3배 길었다. 화물수송의 90%, 여객수송의 60% 이상을 철도가 담당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제는 운행 상황이다. 산업은행이 2015년 발간한 ‘북한의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여객열차 속도는 시속 40~50㎞, 화물열차는 20㎞ 수준에 불과했다. 낙후된 인프라와 전력난 때문이다. 철로의 90% 이상이 단선이어서 궤도 기준 총연장은 남한(9364㎞)의 절반 정도에 그친다. 노후화도 심각하다. 서종원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북한 철도는 경제난으로 인해 통나무를 그대로 침목으로 사용하는 등 제대로 유지보수가 되지 않고 있다”며 “전철은 전력 부족으로 정상적인 운행이 어려울 정도”라고 말했다.

도로 사정은 더 열악하다. 2016년 기준 북한의 도로 총연장은 2만6176㎞로 남한(10만8780㎞) 대비 4분의 1 수준이었다. 이 가운데 고속도로는 774㎞로 남한(4438㎞) 대비 6분의 1에 불과했다. 북한의 도로는 주로 단거리 노선에 사용되면서 철도의 보조간선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교통연구원에 따르면 북한 도로는 대부분 비포장으로 운행 속도가 시속 40㎞ 이하 수준이다. 고속도로도 유지보수가 제때 되지 않아 제 기능을 하기 어려운 실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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