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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어가는 한국 기업들…"젊은 기업 육성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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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들이 고령화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국내 신생 기업들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해서다.

10일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 설립연도 기준 10년이 채 되지 않은 ‘10살 이하 젊은’ 기업은 116개사(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 기준, 금융업 제외)로 집계됐다. 2012년보다 26.6% 줄었다. 같은 기간 미국은 0.7% 감소하는 데 그쳤다.

전체 한국 기업 중 10살 이하의 기업 비중은 2012년 10.1%에서 2016년 7.2%로 쪼그라들었다. 2016년 기준으로 이 비중은 미국이 31.4%, 중국이 8.2%로 한국을 웃돌았다. 일본은 3.8%로 한국보다 작았다.

10살 이하 기업들의 업종을 분석해보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이루는 소프트웨어, 정보기술(IT) 서비스 비중이 한국은 6%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13%), 일본(16%)의 절반도 안되는 수준이다. 10살 이하 기업의 시가총액 비중 역시 한국은 2012년 말 8.9%에서 2016년 말 8.0%로 감소했다. 미국에선 같은 기간 16.7%에서 17.1%로 오히려 확대됐다.

젊은 기업들의 성장성도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기업의 평균 매출을 보면 전체 기업은 2012년 말에서 2016년 말까지 16.6% 감소했는데 한국의 10살 이하 기업은 더 큰 폭인 34.7% 감소했다.

이장균 현대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창업 기업 뿐 아니라 기존 사업의 분사, 인수·합병(M&A) 등으로 탄생한 기업까지 포괄하는 ‘젊은 기업’ 육성책이 필요하다”며 “4차 산업혁명 관련 젊은 기업을 키우기 위해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핵심 기술을 공동 제공하는 국가 차원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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