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8차전 모두 국내서 열어… 한 경기당 평균 1만여명 유치
김준호 대표 "즐길거리·먹거리 늘려 가족 관람객 만족도 높이겠다"
[ 최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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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관중 1만 명 시대
24일 CJ슈퍼레이스에 따르면 올 시즌 총 8차전을 관람하기 위해 서킷을 찾은 관중은 모두 8만1650명이다. 경기당 1만206명이 대회장을 찾은 셈이다. 용인 스피드웨이 재개장 효과를 톡톡히 봤다. 용인 스피드웨이는 2008년 문을 닫은 후 8년 만인 지난해 다시 운영을 시작했다. 지난해 CJ슈퍼레이스에는 총 7만8409명의 관중이 들었다. 하지만 이 중 절반 이상인 4만3000명은 중국과 일본 등 해외 관중 숫자였다. 국내에서 열린 4개 대회에 동원된 관중 수는 3만5940명이었다. 이 역시 용인 스피드웨이 개장으로 인해 2015년의 2만1780명보다 65.0%(1만4160명) 급증한 수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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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CJ슈퍼레이스는 승부수를 띄웠다. 국내 흥행이 우선이라고 판단해 해외 경주를 지난해 3회에서 올해 1회로 줄인 것이다. 여기에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한·중 관계가 얼어붙으면서 지난 9월 중국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 예정이던 7차전마저 취소했다. 2012년 이후 5년 만에 국내에서 모든 경주를 해야 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김준호 대표는 “지난 10월29일과 30일 이틀 동안 7차전과 최종전인 8차전을 더블라운드로 열었다”며 “이틀 동안 용인 스피드웨이에 총 3만 명의 관중이 모여들면서 대성황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 흥행에 더 집중하면 CJ슈퍼레이스의 성장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며 “이에 내년에도 모든 경주를 국내에서 치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내년 CJ슈퍼레이스는 4월22일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막전을 연다. 이후 같은 서킷에서 10월27~28일 8, 9차전을 더블라운드로 진행하며 막을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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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단위 관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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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표는 “내년에는 경기장 주변에 여성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마련할 계획”이라며 “서킷을 자동차 경주와 함께 온 가족이 소풍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해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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