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BMW·벤츠·포르쉐 인증조작 적발
BMW "서류조작 7개 모델 판매 중단키로"
국내 수입차 시장을 호령하던 독일차 신뢰에 금이 가고 있다. 2년 전 불거진 아우디 폭스바겐의 디젤 차량 배출가스 조작 사태 이후 독일차 메이커의 인증 조작 건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9일 관세청은 배출가스 인증서류를 조작하는 등 행정절차를 제대로 밟지 않은 메르세데스벤츠, BMW, 포르쉐 등 3개 수입차 업체를 적발했다.
이들 업체의 배출가스 인증 담당자, 인증대행업체 대표 등은 2012년 8월부터 5년여 간 관련 서류를 위·변조해 인증을 받거나 부품 변경 사실을 숨긴 혐의 등을 받고 있다.
BMW그룹코리아는 관세청의 발표가 나온 이후 M4 쿠페, M4 컨버터블, M6 쿠페, M6 그란 쿠페, X1 x드라이브 18d, 미니 쿠퍼S, 미니 쿠퍼S 컨버터블 등 7개 모델 판매를 중단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유럽과 미국에서 판매된 해당 차종은 문제가 없는데, 우리나라에서만 행정상의 서류 절차에서 오류가 발견된 것"이라면서 "고객 신뢰 차원에서 해당 차종에 대한 판매를 일단 중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BMW가 인증 조작 건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함에 따라 벤츠와 포르쉐 측도 회사 입장을 추가적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독일차의 인증 조작 문제가 끊이질 않으면서 앞으로 소비자 신뢰에도 일부 타격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BMW와 벤츠는 수입차 시장 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표 브랜드라는 점에서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한다.
올들어 10월까지 벤츠와 BMW 두 브랜드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증가한 10만4500여대를 팔았다. 벤츠의 경우 다카타 에어백을 장착한 차량에 대해 정부가 리콜을 권고했으나 1년이 지난 지금도 리콜을 진행하지 않아 도마위에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는 독일에서 발발하고 미국에서 규제한 건인데, 이번 BMW, 벤츠 등의 인증서류 조작은 한국에만 국한된 내용"이라면서 "때문에 기술적 문제이거나 도덕적 문제인지 먼저 파악하는 게 순서"라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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