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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 '1000원숍'에서 대로변 '대형숍'으로 진격의 다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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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상권에 대형매장
명동에 8층 '백화점식' 매장…강남터미널점 면적 1650㎡ 달해
상품수만 3만2000여개…화장품·문구로 제품군 확대
온라인몰선 50만개 상품 판매…부산에 16만㎡ 물류센터 착공


골목 상권 침해 논란
동네 문구점·시장 상인 "다이소 때문에 장사 안된다"
'규제대상 지정' 요구



[ 안재광 기자 ] 다이소는 지난 6월 서울 명동에 ‘백화점식’ 매장을 열었다. 8층 건물 전체를 1000~5000원짜리 다이소 상품으로 채웠다. 해외 관광객 수요를 노린 매장이다. 전략은 들어맞았다. 사람들이 너무 붐벼 화장실 공사를 새로 했을 정도다.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따른 관광객 감소도 이겨냈다. 중국인 관광객들은 “명동 다이소에 가면 필요한 게 다 있다”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사진과 글을 올렸다. 웨이보 등 중국 SNS에선 필수 관광 코스로 이 매장이 소개됐다.


1000㎡ 대형 매장 속속 문 열어

다이소가 핵심 상권에 대규모 점포를 속속 내고 있다. ‘동네 상권’의 중소형 점포 위주 영업전략을 바꾸고, 올해만 대형 매장을 포함해 100개 매장을 내면서 세력을 확장해 가고 있다. 현재 매장 수는 1200개.

작년 말 문을 연 서울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점이 대표적 대형 점포다. 매장 면적이 1650㎡에 이른다. 서울 종각역점, 인천 송도점 등도 1000㎡를 훌쩍 넘는다. 다이소 관계자는 “매장 평균 약 2만 개 상품 진열이 가능한데 대형 점포는 3만 개 이상도 넣을 수 있다”며 “소비자 수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형 점포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3만2000개로 ‘저가 상품 백화점’이라고 불러도 될 수준이다. 내년에는 4만 개를 넘길 전망이다. 월 약 600개씩 신규 상품이 나오고 있다. 상품도 생활잡화 중심에서 화장품, 문구, 완구, 여행용품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다이소의 진격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매장에서 소화하지 못하는 품목은 온라인몰에 적극 올리고 있다. 온라인몰에선 약 50만 개에 달하는 상품을 판매 중이다. 다이소 관계자는 “100만 개까지 늘리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약 400억원에 그친 다이소 온라인몰 매출이 올해는 700억원을 넘길 전망이다.

매장 수를 늘리는 동시에 인프라에 해당하는 물류 분야에도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 오는 16일 부산 강서구 미음동에 축구장 23개 크기인 연면적 16만5000㎡ 규모의 물류센터를 착공한다. 2019년 완공이 목표다. 총 1950억원을 투입하는 이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다이소는 해외에서 들여오는 상품을 더 늘릴 예정이다.

“다이소 확장 규제해야” 주장도

다이소가 덩치를 급격히 키워가자 논란도 일고 있다. 골목 상권 잠식 문제가 떠올랐다. 동네 문구점들은 “다이소가 손님을 다 뺏어가 장사가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대기업과 달리 점포를 열거나 품목을 늘려가는 데 아무런 제약이 없다”며 다이소를 중소기업 적합업종 규제 대상으로 지정해 달라고 정치권에 요구하고 있다.

적합업종에 지정되면 다이소는 문구류를 취급할 수 없게 된다. 시장 상인들도 들고일어났다. 수원 연무시장 상인들은 “다이소가 과자, 라면까지 팔고 있어 시장에 들어오면 상인들 피해가 극심할 것”이라며 시장 입점을 막고 있다.

다이소는 이런 논란 대부분을 “근거가 없다”고 반박한다. 대기업이 아니란 논리를 편다. 다이소의 작년 매출은 1조3055억원으로 중견기업에 해당한다. “롯데 신세계 등 대기업이 받는 규제를 똑같이 받는 게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이소는 대형 점포를 늘리면서도 규제 적용 대상인 3000㎡는 넘기지 않고 있다.

동네 문구점에 대해선 “영업이 안 되는 게 꼭 다이소 때문만은 아니며 문구점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다”고 주장했다. 시장에 점포를 내는 것에 대해 “사람을 불러 모으는 집객 효과도 크다”며 “예전에는 상인들이 다이소 입점을 반겼는데 논란이 일자 부정적인 면만 부각된 것 같다”고 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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