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재석 기자 ] 동부대우전자는 글로벌플랫폼(GPF) 신제품 출시와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생산성 제고를 통해 글로벌 사업경쟁력을 확보해 고품질 실용가전 전문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글로벌플랫폼 프로젝트’를 통해 제품 설계와 개발 단계부터 부품 표준화, 공용화, 모듈화라는 기본원칙을 실현했다. 글로벌플랫폼은 글로벌 경쟁사에 기능 및 품질 면에서 뒤지지 않고 세계 각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스탠더드 모델을 생산한 뒤 이를 각 시장 특성에 맞춰 파생모델로 출시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 환경에 맞춰 제품 교체 주기나 가격을 신속하게 조절해 적기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제품 개발 투자나 생산 설비 교체로 인한 비용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다.
글로벌플랫폼 신제품은 2014년 국내 출시 이후 2015년 5월부터 본격적인 수출을 시작해 미국 러시아 중국 등 메이저 시장은 물론 중남미 시장에서 멕시코를 필두로 칠레 페루 등 15개국에 진출했다. 중동시장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쿠웨이트 등 10여 개국에, 유럽시장에서는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등에 진출했다. 뿐만 아니라 남태평양 뉴칼레도니아, 아프리카 모리셔스, 레위니옹 등 세계 50개국 시장에서 판매량을 늘리고 있다.
남미와 중동지역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품질이 높은 실용주의 가전제품으로 틈새를 공략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이슬람 여성의 의복인 히잡을 세탁할 수 있는 히잡 세탁기, 물이 부족한 중동 국가의 특성을 고려한 자물쇠 냉장고, 10여 가지 멕시코 현지 요리를 조리할 수 있는 전자레인지, 러시아 이란 페루 요리를 자동조리할 수 있는 복합오븐, 중국 시장을 겨냥한 차(茶) 보관 냉장고 등이 이렇게 탄생했다. 지난해 말 멕시코 전자레인지 1위와 냉장고 2위, 칠레 양문형 냉장고 1위, 중국 소형 세탁기 1위 등의 성과를 내기도 했다. 2013년 새롭게 진출한 중국시장에서는 진출 2년 만에 상하이와 베이징 등 120여 개 도시에 단독 매장 250개를 확보했다. 현지에서 선보인 지역별 맞춤형 유통 전략과 ‘메이드 인 코리아’ 마케팅이 결실을 보고 있다는 평가다. 현지 주요 바이어들과의 계약을 통해 호주 시장 재진출과 뉴질랜드 시장 신규 진출 등 신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또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세계 각지의 동부대우전자 생산기지를 재편했다. 지난해부터 광주공장은 대형·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중국 톈진공장은 중소형 제품 중심으로, 멕시코 공장은 중남미·북미지역 생산거점으로 재편해 생산 및 판매 효율을 극대화했다.
글로벌 정보기술(IT) 인프라 통합 프로젝트인 ‘글로벌 프로핏 시스템(GPS·Global Profit System)’을 완료하고 경영 효율 제고에도 나섰다. 동부대우전자는 국내 및 해외법인의 업무 표준화를 통해 비용 절감과 수익성 개선 등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28일엔 경영효율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IT 인프라 통합 프로젝트’도 완료했다.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 환경을 조성해 본사와 각 법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동시에 공통적으로 진행되는 업무를 표준화하고, 비공통 업무를 정비했다. 모든 업무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현재 국내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생산법인 4개, 판매법인 11개, 지사 및 지점 20개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