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도희 기자 ]
기업들이 캠퍼스 리크루팅을 입사전형의 한 축으로 활용하고 있다. 캠퍼스 리크루팅은 기업이 신입 채용을 앞두고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일부 대학을 직접 방문해 재학생에게 회사와 채용전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과거 캠퍼스 리크루팅은 회사 정보 수집, 인사담당자와의 소통 기능만 했지만 최근엔 입사 당락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채용전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석자에게 가산점을 주거나 아예 참석자에게만 지원 자격을 주는 기업이 생기면서다.
채용연계형 인턴을 모집 중인 한국투자증권은 캠퍼스 리크루팅 참석자에게 서류전형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 리크루팅 현장에서 바로 면접을 봐 여기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으면 서류전형을 아예 면제해주기로 했다. 리크루팅 대상 학교는 홍익대, 숭실대, 국민대, 광운대, 동국대, 건국대, 아주대, 인천대 등 8곳이다.
지난 몇 년간 캠퍼스 리크루팅을 통해서만 선발한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해 신설한 워너비 패셔니스타(Wannabe PASSIONISTA)와 함께 올해부터 캠퍼스 리퀘스트(Campus Request), 캠퍼스 리크루팅(Campus Recruiting)으로 입사전형을 삼등분했다. 이 중 ‘캠퍼스 리크루팅’은 수도권과 지방 거점대학 일부에서 현장면접을 해 여기에 합격한 지원자에게 서류전형을 면제해주는 제도다.
이달 30일 서류접수를 마감하는 게임빌도 인턴 채용을 앞두고 10일부터 이화여대, 중앙대, 연세대 등 8개 대학과 함께 서초동 본사에서 캠퍼스 모의면접을 진행한다.
반면 이런 대학 기반의 채용 방식은 비(非)대상 학교 출신 지원자에게 소외감을 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기업은 “타교생도 얼마든지 참석할 수 있다”고 설명하지만 취업준비생 사이에서는 “행사 진행 여부나 관련 세부 내용 및 정보에서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도희 잡앤조이 기자 tuxi0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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