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마케팅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올해 1000억 달러 수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도는 올해 경기우수상품 해외전시회(G-Fair), 통상촉진단 파견 등 총 10개 분야의 직·간접 해외마케팅 사업 추진 등 총 4460여개 업체를 지원한다고 26일 발표했다.
도는 먼저 수출 중소기업 1759사에 해외바이어와의 수출상담을 주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외 경기도 중소기업 우수상품전(G-Fair)(5회) ▲통상촉진단(30회) ▲해외유망전시회 경기도 단체관 참가지원(14회) ▲해외전시회 개별 참가지원(190개사) ▲ 해외바이어 초청 도내 수출상담회(5회) 등을 추진해 내수위주 및 수출초보기업 등 총 1759개사를 지원한다.
먼저 해외 G-페어는 일본 도쿄, 인도 뭄바이, 중국 상하이·선양, 베트남 호치민 등 총 5개 지역에 걸쳐 325개사를 파견할 계획이다. 해외전시회 단체관은 중국, 미국, 러시아 등 14개 지역에 144개사를 지원하고 해외전시회 개별 참가지원도 190개사를 참여시킬 계획이다.
해외 통상촉진단은 아시아, 유럽, 중동 등 23개 지역에 약 300개사를 우선 파견한다. 이들 3개 해외 판로촉진 사업은 부스비, 임차료, 통역비 등 소요비용 중 500만원 이내를 도비 지원하게 된다.
도는 이와 함께 전문인력 및 경험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해외시장 진출 시 규격인증 또는 보험이 필요한 업체들 약 2700여 개 사를 대상으로 각종 해외시장 접근 및 수출인프라 구축사업도 펼쳐 나간다.
내수위주 및 수출초보기업 전담멘토 운영(104개사 지원)을 통해 수출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경험, 절차 등 현장상담 및 지도로 초기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지원도 추진한다. 해외 규격인증 획득사업(75개사)으로 각국별 수출시장에 적합한 규격인증 취득을 지원하며 경기안심 수출보험료 지원(2000여 개사)으로 수출대금 손실이나 위험부담도 줄여나가는 등 다각적 지원을 강구하고 있다.
이외에도 도는 지난해에 이어 선진시장 진출사업의 일환으로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벤처기업 10곳을 적극 발굴해 지원하는 ‘일본시장 진출 특화(프로그램 지원)사업’도 한국벤처기술재단과 협력해 추진한다.
도의 각종 해외마케팅 사업은 도가 수출지원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 협력해 추진하는 것으로 각 사업별 참여를 희망하는 도내 기업은 경기도경제과학기술원이 운영하는 기업공모 전문사이트인 이즈비즈(www.egbiz.or.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소춘 도 국제통상과장은 “글로벌 불안정 파고를 넘어 안정적 수출성장을 다지기 위해 더 많은 내수위주 수출초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도전을 적극 지원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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