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관객의 즐거움을 위한 작업
첫 마음 잃지 않고 더욱 노력할 것
이윤정 < 영화전문마케터·퍼스트룩 대표 >
대부분의 한국 영화는 개봉 주가 되면 배우들이 무대인사라는 것을 한다. 영화를 선택해준 관객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기 위한 일종의 이벤트다. 처음 무대인사가 시작된 것은 영화가 흥행에 성공한 이후 말 그대로 감사 인사를 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지금처럼 정례화된 무대인사는 멀티플렉스 극장이 전국에 도입되며 시작됐다. 극장 체인이 몇 되지 않던 옛날과 달리 전국에 2000개 이상 스크린이 생기자 무대인사를 가야 할 곳도 다양해지고 많아졌다. 요즘은 개봉 1~2주 전 무대인사 스케줄이 정해지고 그 일정이 일찌감치 고지되기 때문에 영화와 배우를 좋아하는 팬들은 무대인사가 잡힌 극장의 영화를 예매하고 기다린다.
설 명절을 앞두고 개봉한 영화 ‘공조’의 마케팅을 맡고 있는데, 어찌하다 보니 설 연휴 내내 무대인사를 하게 됐다. 이미 개봉 전 부산 대구 울산을 다녀왔고 개봉 후에는 서울 인천 일산 수원 성남 등 수도권 지역을 두루 거치는, 그야말로 대장정에 가까운 일정이었다. 설 연휴께 다다르니 매진사례와 짜릿한 역전의 기쁨 속에서도 배우, 스태프의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연휴 내내 버스 안에서 도시락과 김밥으로 식사를 때우며 10시간씩 이동하는 일정이니 그럴 만도 했다.
그런데 일산의 한 극장에 들어설 때였다. 맨 뒷자리의 어머님께서 함박웃음으로 박수를 치며 곧 춤이라도 출 것처럼 환하게 배우들을 맞이하셨다. 너무 기뻐하는 그 모습이 한눈에 들어왔다. 관객에게 조그만 선물이라도 하자는 뜻에서 배우들이 무대인사 후 친필 사인 포스터를 주곤 했는데, 마침 배우 유해진 씨도 그 어머님을 봤는지 뒷자리로 성큼 올라가 포스터를 선물했다. 어머님은 배우들이 퇴장하는 순간까지도 포스터를 손에 꼭 쥐고 그렇게 환하게 웃으실 수가 없었다. 아마도 무대인사가 있는지 모르고 표를 끊으셨을 것이다. 배우들을 직접 보고 포스터까지 선물로 받은 예기치 못한 행운에 어머님은 너무도 행복하셨던 것 같다. 집안 일을 마무리하고 설 연휴 끝자락, 오래간만의 극장 나들이였을 것이다. 순간 가슴이 뭉클했다. 어머님께 웃음과 행복을 드릴 수 있어 오히려 내가 행복했다. 관객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시작한 일에서 되레 내가 행복을 되돌려 받았다. 무대인사를 모두 마친 마지막 날 회식자리에서 이런저런 회포를 풀던 차에 유해진 씨가 그 어머님 이야기를 꺼냈다. 참 기분이 좋았다며, 혼잣말처럼 “행복이라는 게 참 별게 아닌데 말이지”라고 할 때 모두 같은 생각에 젖어 다시 한번 가슴이 따뜻해졌다.
아마 어머님의 환대에 배우들은 더 열심히 연기하게 될 것이다. 영화를 만드는 제작진은 더 좋은 영화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어머님을 떠올리며 잠시 잊었던 영화에 대한 나의 초심과 본심을 꺼내본다. 1등을 하려고 만드는 영화는 없다. 더 많은 관객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영화는 제작된다. 설 연휴에 ‘공조’와 ‘더 킹’ 두 편의 한국 영화로 잠시나마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다면 그 이상의 보람은 없을 것이다. 꼭 ‘공조’를 본 관객이 아니어도 감사하다. 설 연휴에만 이 두 편의 한국 영화에 450만명 가까이 되는 관객이 찾아주셨다. 자리를 가득 메워준 관객 여러분을 보며 새해, 첫 마음을 잃지 말자고 다짐했다. “관객 여러분, 좋은 영화를 관객들에게 소개하는 가교 역할에 저희는 내일도 모레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윤정 < 영화전문마케터·퍼스트룩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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