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까지 갔던 GM보다 낮아
BMW 10.1%, 도요타 8.5%…글로벌 경쟁사들 이익 고공행진
경기부진·인건비 상승 등 악재…수익성 악화로 R&D투자 소홀
미래차 경쟁서 뒤처지나 '우려'
[ 강현우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의 영업이익률이 지난 3분기 5% 아래로 떨어졌다. 새 회계기준을 적용한 2010년 이후 처음이다.

실적 악화의 주원인인 신흥국 경기 부진, 엔저(低), 국내 인건비 상승 등 국내외 악재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주도권을 잡기 위해 경쟁업체들이 연구개발(R&D) 투자에 매진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기아차가 수익성 악화로 경쟁 구도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GM보다 수익성 악화
24일 현대·기아차와 도요타, 폭스바겐, GM 등 글로벌 10대 완성차업체의 3분기 실적을 분석한 결과 현대·기아차 영업이익률은 4.6%로 집계됐다. 현대·기아차의 분기별 영업이익률이 5%를 밑돈 것은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 시행 이후 처음이다. 주요 글로벌 완성차업체 가운데 최저 수 蔓甄? 한때 ‘비효율의 대명사’로 불리던 미국 제너럴모터스(GM)보다 수익성이 나빠졌다.
연간 영업이익률도 계속 내려가는 추세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11년 현대·기아차 영업이익률은 9.5%에 달했지만 2013년 8.5%, 지난해 6.2%로 내려간 데 이어 올해 3분기까지 5.6%로 떨어졌다.
경쟁사들의 수익성은 양호한 편이다. 도요타 영업이익률은 8.5%에 달했다. 엔저를 등에 업은 도요타의 영업이익률은 2014, 2015년 2년 연속 10%를 넘었고 올해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독일의 다임러(메르세데스벤츠)는 10.5%, BMW는 10.1%를 기록했다.
GM의 영업이익률도 6.6%로 작년(3.2%)보다 크게 뛰었다. 금융위기 이후 8년간 임금을 동결하며 체질을 바꾼 결과라는 분석이다. GM은 연간 영업이익률에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현대·기아차를 앞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본 기업인 혼다와 닛산도 각각 7.0%와 6.1%로 현대·기아차를 앞섰다. 배출가스 조작 파문을 겪은 폭스바겐도 지난해 적자를 딛고 올해 3분기까지 5.4%의 영업이익률을 기록 중이다.
◆R&D 투자 재원 비상
현대·기아차의 수익성 악화는 세계 자동차 시장이 양호한 가운데 나타났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최대 시장인 중국의 10월까지 자동차 판매량은 1813만여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7% 늘었다. 유럽은 1274만여대로 6.9% 증가했다. 미국은 역대 최고 판매를 기록한 작년보다 0.2% 감소한 1230만여대다.
현대·기아차도 주요 시장에서 판매량은 증가했지만 경쟁 격화로 마케팅 비용이 늘었다. 현대차의 3분기까지 마케팅 비용은 2조395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7% 증가했다. 기아차도 전체 매출에서 판촉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4.6%에서 4.8%로 높아졌다. 전문가들은 현대·기아차가 강점이 있는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국 경기 부진, 엔화의 상대적 약세, 노동조합 파업에 따른 각종 비용 증가 등 악재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영업이익률 저하로 미래차 경쟁을 대비할 R&D 투자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도요타는 R&D에 2014년 1조50억엔(약 10조5300억원), 2015년 1조560억엔(약 11조600억원)을 쏟아부었고 올해는 1조800억엔 투자를 예정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R&D 투자는 지난해 3조3656억원으로 도요타의 3분의 1 수준이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136억유로(약 16조9300억원)를 R&D에 지출해 현대·기아차의 다섯 배를 투입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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