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49.97

  • 50.13
  • 2.01%
코스닥

674.45

  • 16.35
  • 2.37%
1/3

디저트 시장 '쑥쑥' 크는데…'쭉쭉' 빠지는 제과주

관련종목

2024-12-04 14:06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카페·편의점…판매채널 다양화

    기존 제과업체는 마트에만 의존



    [ 고은이 기자 ] 디저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제과·빙과업체 주가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수입과자와 편의점 자체 제품의 등장 등 시장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오리온은 28일 전날보다 0.54% 하락한 73만원에 장을 마쳤다. 올 들어 40% 하락했다. 롯데제과는 올해 15%, 빙그레는 9% 주가가 내렸다. 한국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전통적인 제과·빙과업체들의 이익 창출력이 최근 몇 년간 크게 위축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급격하게 커지고 있는 디저트 시장의 수혜는 거의 보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내 디저트 시장 규모는 2013년 3000억원에서 올해 2조200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30대를 중심으로 기호식품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다.

    문제는 빠른 성장 속도만큼 시장 경쟁이 치열해졌다는 점이다. 오리온 롯데제과 빙그레 등 수십년 역사의 전통 제과업체들은 대형마트나 슈퍼마켓 등을 기반으로 성장해왔다. 하지만 최근엔 편의점과 베이커리, 카페, 저가 주스 전문점 등 디저트를 공급하는 유통망이 다양해졌다. 남양유업의 ‘백미당’, 매일유업의 ‘상하목장’ 등 대기업들은 고급 디저트 카페 사殆?앞다퉈 뛰어들고 있다.

    전통적인 과자, 아이스크림 외에 수입과자와 편의점 자체 제품 등 대체재도 급격히 늘어났다. 한 연구원은 “치열해진 경쟁의 부작용을 가장 많이 겪는 곳이 전통적인 제과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들”이라며 “당분간 돌파구를 찾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한 경 스 탁 론 1 6 4 4 - 0 9 4 0]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