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부산항운노조, 한국선용품산업협회, 부산항만산업협회, 도선사회 등 항만관련 단체 및 업체 직원 800여명은 31일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대회’를 열고 한진해운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김태현 기자부산항만단체와 부산시, 지역 상공계가 법정관리를 앞두고 있는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정부와 채권단 등에 적극적인 회생 대책을 촉구했다.한진해운 사태로 부산항이 직격탄을 맞을 위기에 처했다는 판단에서다.
부산항운노조, 한국선용품산업협회, 부산항만산업협회, 도선사회 등 항만관련 단체들은 31일 오후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대회’를 열고 한국해운산업의 뿌리나 다름없는 한진해운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이날 행사에는 지역의 관련 단체 회원과 업체 직원 800여명이 참석했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의장은 이날 행사에서 “국가기간산업의 중요한 축인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는 파산을 의미한다“며 ”단순한 금융논리로 40여년간 쌓아온 전 세계 네트워크를 한순간에 잃게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그는 “환적화물의 대량 이탈은 부산항에 직격탄이 되고 관련 산업 전체가 무너져 지역경제는 회복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2300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며 한진그룹에 더욱 강력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채권단에는 금융논리에서 벗어나 산업경쟁력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라고 요구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도 “부산지역 항만물류업계 종사자는 4만5000여명에 이르며, 상당수가 한진해운과 직간접으로 연결돼 있다”며 “정부가 나서 지원해 회생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부산시와 지역 상공계가 법정관리를 앞두고 있는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정부와 채권단 등에 적극적인 회생 대책을 촉구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날 오후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부산시 입장’을 발표하고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과 해운산업 특성을 고려해 한진해운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회생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서 시장은 또 이번 사태로 세계 3위의 환적항만이자 세계 5위의 컨테이너항인 부산항의 국제 경쟁력이 저해되지 않도록 강력한 항만물류 지원 종합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부산상공회의소도 이날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한 성명을 내고 “원칙적인 잣대보다는 해운업의 산업적 특성을 반영한 탄력적인 유동성 지원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상의는 금융권 채권단의 유동성 지원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청하는 한편 한진해운에도 “책임감을 느끼고 법정관리라는 파국을 피할 수 있도록 분골쇄신의 심정으로 고강도 자 많驛횬?조속히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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