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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라이프] 조규상 다임러트럭코리아 사장, 난기류 뚫고 조종하는 시뮬레이터 비행 '짜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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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힐링 비법은

애마는 벤츠 SUV GLE클래스
주행·코너링 등 운전기술보다
뜯어보며 성능 살피는 데 관심
트럭 몰려고 1종 대형면허 취득



[ 강현우 기자 ]
조규상 다임러트럭코리아 사장(사진)의 개인 이메일 아이디는 ‘플라이 앤드 드라이브(fly and drive)’다. 어릴 때부터 비행기와 자동차를 워낙 좋아해 이런 아이디를 만들었다. 그는 지금도 비행기와 자동차 마니아다.

조 사장은 비행기 조종을 좋아한다. 비행기 조종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건 아니고, 시뮬레이터를 통한 가상비행을 즐긴다. 국내엔 공군사관학교나 항공사에서 교육용으로 사용하는 시뮬레이터밖에 없어 평소에는 가상비행을 할 기회가 거의 없다.

하지만 싱가포르나 홍콩 등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비행 시뮬레이터가 있는 국가에 출장을 가면 시간이 날 때마다 몇 시간씩 가상조종을 한다. 조 사장은 “아버지가 공군 조종사 출신이어서 자연스럽게 비행기 조종에 관심이 생겼다”며 “가상이기는 하지만 중력에 맞서 거대한 비행기를 이륙시키고 기류를 읽으며 운항하는 경험은 커다란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rdquo;고 말했다.

비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기 어려운 국내에선 자동차 정비를 즐긴다. 그의 ‘애마’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ML350(현 GLE 클래스)이다.

조 사장은 맹렬한 주행이나 짜릿한 코너링 같은 운전기술보다 자동차를 뜯어 고쳐보면서 성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찰하는 데 관심이 많다. 그는 자동차 정비 기능사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다.

조 사장은 마케팅·영업 관련 부서 출신 최고경영자(CEO)가 많은 수입차업계에서 흔치 않은 공학도 출신 CEO다. 공학도 출신답게 그는 자동차의 운행원리까지 파악하는 걸 즐긴다.

그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애프터세일즈(AS) 총괄 부사장으로 일하다가 작년 7월 다임러트럭코리아 사장에 선임됐다. 조 사장은 “엔지니어 특유의 논리적인 사고방식이 회사 사장을 맡고 업무 체계를 가다듬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사장 취임 이후 ‘가장 믿을 수 있는 트럭 브랜드가 되자’는 비전을 직원들에게 제시했다.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대표적 시스템이 판매 후 초기 6개월간 고객이 찾기 전에 먼저 고객에게 연락해 불편을 해결하는 ‘세일즈 투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다임러트럭코리아는 영업사원이 차량을 판매한 뒤 2개월간 고객에게 문제가 있는지 물어 문제가 있으면 해결한다. 이후 고객지원센터와 서비스센터가 이어받아 고객에게 먼저 연락해 해결 여부를 확인하고, 또 다른 문제가 없는지 파악해 해결해준다. 조 사장은 회사 주력 제품인 대형 트럭을 직접 몰기 위해 1종 대형면허를 취득했다. 조 사장은 “회사 고객과 함께 어울?드라이브하는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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