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하나 기자 ]롯데건설이 브랜드로고(BI) 리뉴얼에 맞춰 픽토그램을 새로 개발하고 앞으로 분양하는 모든 단지에 적용한다.
픽토그램은 그림(picture)과 전보(telegram)의 합성어다. 세계적으로 통하는 일종의 그림문자다. 지하철 역에서 보이는 남녀 모습의 픽토그램으로 화장실 위치를 알 수 있듯 오직 디자인 하나만으로 가장 빠르게 뜻과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주상복합의 탄생, 커뮤니티의 발전에 맞춰서 아파트와 같은 주거 시설에서도 다양한 픽토그램이 확대되고 있다. 경차, 전기차, 여성전용, 오토바이, 자전거 등 주차장도 세분화됐고 자전거도로, 무선인터넷존, 캠핑장, 기저귀 교환대 등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시설도 아파트 단지 내에 생겨났다.
이에 롯데건설은 다양한 픽토그램을 직접 개발해 ‘롯데캐슬’에 사용할 계획이다. 디자인 콘셉트는 ‘클래식이지만 현대와 충분히 조화로울 수 있는 것’ 이라는 의미의 모던레거시(Modern Legacy)다. 피트니스센터, 회의실, 경로당, 게스트룸, 다목적실(연회장) 등 다양한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했다.
롯데건설 디자인연구소 관계자는 “픽토그램은 공간에 미적 요소를 더하고 나아가 일관된 디자인을 통해 브랜 ?아파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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