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로열 뱅크 오브 스코틀랜드(RBS)가 투자자문 인력 다수를 로봇으로 대체한다고 파이낸셜 타임스가 13일 보도했다.
RBS는 경비 절감 차원에서 투자자문역 220명, 보험상품자문역 200명을 포함해 모두 550명의 인력을 감원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8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데 따른 경비 절감 노력의 일환이다.
은행측은 창구에서 직접 제공하는 투자자문 서비스도 25만파운드 이상의 투자자로 제한할 방침이다.
종전에는 10만파운드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는 고객이면 창구에서 투자자문역과 상담할 수 있었다.
RBS가 투자자문 인력을 축소한 것은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투자를 상담하는 이른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로 옮겨가는 데다 투자자문의 책임을 강화한 법률적 환경과 무관치 않다.
영국 대형 은행들은 소액 예금자들까지 상대하는 것이 비경제적으로 보고 있고 고객들에게 투자 손실을 발생케 했다는 이유로 무거운 벌금을 물게 된 사례들을 의식해 창구 투자자문역을 축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형 은행들은 그 대신 저비용으로 소액 예금자를 포함한 다수의 고객들을 상대할 수 있는 수단으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은행 고객들이 인터넷을 통해 재정상황을 상세히 밝히면 그에 맞는 투자상품을 안내하고 일정한 수수료 ?내면 업무도 처리해주는 형태다.
영국에서는 넛메그를 포함한 여러 자산관리 서비스 사이트들이 속속 등장해 투자자문 시장까지 진출하고 있는 상태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대형 은행들도 결국 이같은 변화를 추종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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