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조선 5개사가 주름잡고 있던 전 세계 조선 시장에서 중국이 맹추격하면서 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29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는 지난 11월 말 수주 잔량 기준 각각 824만4000 CGT(표준화물 환산톤수·126척), 503만2000 CGT(90척)로 세계 1, 2위를 차지했다.
세계 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던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는 3위(104척·500만2000 CGT)로 밀려났다.
지난 10월 말 기준 수주 잔량에서 현대중공업이 삼성중공업을 21만 CGT나 앞섰던 것과 비교하면 극명한 대조를 보였다.
현대중공업그룹 형제 중에서는 현대삼호중공업이 4위(92척·392만4000 CGT)를 기록한 가운데 5위 자리에 상하이 와이가오차오(78척·303만 CGT)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그동안 세계 5위를 지키고 있던 현대미포조선(127척·284만6000 CGT)은 6위로 밀려났다.
중국 업체가 톱5에 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 조선소들이 세계 1~5위를 휩쓸던 조선 시장 판도가 달라진 것이다.
수주 잔량은 조선업체가 확보한 일감량으로 조선소의 위상을 보여주는 지표다. 또한 내년에는 중국과 일본 업체의 위협이 한층 거세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국내 조선업체는 최근 인력 감축과 긴축 경영으로 수주를 거의 하지 못하 ?상황이기 때문이다.
지난 11월 말 수준 잔량 기준 세계 7위와 8위도 모두 중국 조선소였다.
장쑤 뉴 YZJ(99척·241만6000 CGT)와 후둥 중화(49척·219만7000 CGT)가 차지했다.
이어 일본 조선소인 이마바리 SB 마루가메(47척·189만 CGT)와 아마바리 SB(93척·163만1000 CGT)가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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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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