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를 두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통신에 이어 방송까지 독점력을 확대해 시장을 황폐화시킬 것이라는 주장이다.
KT는 2일 입장 자료를 내고 "SK텔레콤은 무선 지배력을 유선 시장으로 전이시켜 왔다"며 "CJ헬로비전 인수로 방송까지 장악하려는 의도"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2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CJ오쇼핑이 보유한 CJ헬로비전 지분 30%를 5000억원에 인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CJ헬로비전은 케이블 방송, 초고속 인터넷, 알뜰폰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420만 유료 방송 가입자와 85만 알뜰폰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SK텔레콤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가 보유한 인터넷TV(IPTV) 가입자(310만명)를 더하면 1위 사업자인 KT(849만명)와 정면 승부가 가능하다. 알뜰폰 사업의 경우 1위 사업자 CJ헬로비전과 2위 SK텔링크가 합쳐져 확실한 우위를 점하게 된다.
KT는 이에 대해 유료 방송 서비스까지 무선의 끼워 팔기 상품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무선 서비스와 방송, 인터넷 등을 결합해 내놓을 경우 시장을 장악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방송의 공공성과 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견해도 밝혔다. 유선 방송 구역 78개 중 23개 구역에서 SK그룹의 유료 방송 점유율이 60%를 넘게 되면서다.
알뜰폰 시장에서는 SK그룹의 영향력 아래 있는 가입자가 전체 시장의 60%를 차지하게 되면서 SK그룹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내다봤다.
KT관계자는 "KT망을 이용하는 85만 알뜰폰 가입자를 SK텔레콤이 관리하는 비정상적인 현상이 발생하게 됐다"며 "결국 사업자 이익에 치중함으로써 85만 고객의 서비스 편익은 뒷전으로 내몰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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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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