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이 세계 최대 백색가전업체인 중국 하이얼과 코웨이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인수합병(M&A) 업계에서는 코웨이가 매년 3000억~40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어 CJ 입장에서도 '신사업 진출을 통한 성장 모색'이라는 의미가 있는 만큼 실제 인수의지가 강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흘러나오고 있다.
그러나 코웨이 인수를 대하는 CJ의 속내는 시장의 반응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 보인다.
CJ그룹 관계자는 22일 코웨이 인수전 참여와 관련해 "조심스럽긴 하지만 현 상황에서 매각 희망가격과 그룹의 현금 동원력 등을 감안할 때 인수 가능성은 그리 높아 보이지 않는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무엇보다 인수가격에 대한 부담감이 가장 크다는 것이 CJ측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현재 시장에서 매각가가 최고 3조원까지 거론되고 있으나, 현 시가(약 2조1000여억원) 이상 가격은 매력적이지 않다"며 "무리해서 인수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어 "하이얼과의 컨소시엄 구성도 향후 중국내 사업 협력 확대 가능성 모색과 신사업 발굴 등 포괄적 차원에서 이뤄진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CJ가 코웨이를 인수를 하지 않더라도 가전렌탈 사업구조를 들여다볼 기회를 얻는다는 점에서 나쁠 것이 없다는 분석이다.
한편 CJ그룹- 舅潔?컨소시엄, 글로벌 사모주식펀드 칼라일, 중국계 업체 등 세 곳의 코웨이 인수 후보들은 앞으로 약 한 달간 실사를 벌인 뒤 다음달 치러지는 본입찰 참여여부를 결정한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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