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엔진전쟁 끝날 수도
미국 이어 한국도 리콜 가능성
[ 정인설 / 나수지 기자 ] ‘폭스바겐 사태’로 디젤자동차가 최대 위기를 맞았다. 폭스바겐이 최대 1100만대에 이르는 디젤차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것으로 나타나 디젤차 전체의 신뢰도가 땅에 떨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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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건으로 1980년대 시작된 가솔린차와 디젤차의 ‘30년 전쟁’이 가솔린차의 승리로 막을 내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디젤차는 1980년부터 급속히 늘어났다. 원유 가격이 오르자 가솔린보다 효율이 높은 원료로 주목받기 시작한 덕분이다. 디젤에 세금을 적게 매기는 정부 지원책도 한몫했다.
1980년 서유럽 17개국에서 7.1%(이하 그해 등록한 신차 기준)였던 디젤차 비중은 2010년 51.8%로 처음 가솔린차를 앞지른 뒤 4년 연속 우위를 점하고 있다. 국제 유가가 급등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엔 한국에서도 디젤차 보급이 늘었다. 2008년 17.4%였던 디젤차 점유율은 지난해 38.6%로 오른 데 이어 올 상반기엔 43.4%로 상승했다.
디젤차 보급을 늘린 일등 공신은 폭스바겐이었다. 1970년대부터 디젤차를 생산한 폭스바겐은 1991년 디젤을 실린더 내 공기에 직접 쏘는 터보 직분사 엔진(TDI)을 개발했다. 20년 이상 디젤 전성시대를 연 이 엔진이 이번에 배기가스 저감장치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한편 환경부는 조사 결과 한국에 수입된 폭스바겐 차량의 배기가스량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지면 해당 전체 차종의 판매 중지 처분이나 리콜 등 강력한 처벌을 내릴 방침이다.
정인설/나수지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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