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정민 기자 ] 소셜커머스 쿠팡은 26일 다음달 판매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쿠팡은 지난달 금융감독원에 전자금융업 등록을 신청해 지난 25일 등록이 완료됐다.
쿠팡은 기존에 운영하던 상품을 선별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제품을 사입해 판매하는 '리테일 서비스'와 함께 새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판매자가 제품을 직접 등록하는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역시 기존 홈페이지에서 운영한다.
쿠팡은 G마켓, 옥션 등 오픈마켓 시장에 진출한다기 보다는 기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쿠팡 관계자는 "구체적인 운영방안이 완성되지 않았지만 별도의 홈페이지는 운영하지 않을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고, 중소상인 등 다양한 판매자들에게 입점 문턱을 낮추는 저멩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유통업계에선 쿠팡이 중장기적인 수익성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섰다고 풀이하고 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판매자가 상품을 일괄 등록할 수 있도록 돕는 회사인 '이셀러스'와 제휴를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며 "이셀러스는 오픈마켓 사업자들이 활용하고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유사한 사업구조로 진행될 가능상이 높다"고 전망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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