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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업체 유치에 발벗고 나선 미국 주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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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간·버지니아·텍사스주 등
주행시험 시설 확충·규제완화
일자리 창출·세수 확대 등 기대



[ 워싱턴=박수진 기자 ] 자동차 및 정보기술(IT)업계가 차세대 자동차인 자율주행차(self-driving car)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미국 주(州)정부들이 ‘자율주행차 메카’를 선언하며 경쟁적으로 관련 시설 투자와 규제 완화에 나서고 있다. 향후 5년간 최소 200억달러(약 23조원)의 연구개발비 투자가 이뤄질 자율주행차 개발 분야를 선점하면 일자리 창출과 세수 확대는 물론 관련 산업 육성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NYT)는 9일(현지시간) 미시간과 버지니아, 플로리다, 텍사스, 캘리포니아주 등이 자율주행차 관련 연구시설과 주행시험시설 설치, 관련 규제 완화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장 앞서 나가고 있는 건 미시간주다. 미시간주는 지난달 20일 세계 처음으로 자율주행차 시험을 위한 미니 도시 ‘M-시티’를 개방했다. 미시간대 앤아버캠퍼스 이동성변환센터(MTC)가 주도해 만든 이 공간은 13만㎡(약 4만평)의 면적에 자율주행차가 시내 주행 중 맞닥뜨릴 수 있는 도로와 건물, 교차로, 횡단보도, 지하차도, 자갈길, 철도건널목 등 다양한 상황을 재현해놨다. 시설에는 주정부가 600만달러를 투자했고, 나머지 400만달러는 포드?제너럴모터스(GM), 혼다, 도요타를 포함한 15개 자동차 관련 업체가 분담했다.

플로리다주는 더 큰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시내운행뿐 아니라 고속도로와 교차로, 톨게이트에서의 대처 상황까지 재현하는 시험운행 시설을 짓고 있는 것.

버지니아주는 아예 실제 도로를 자율주행차에 내줬다. 지난 6월부터 주 북부지역 일반 도로 70만마일(약 113만㎞)에서 자율주행차 운행을 허용한 것. 이 도로구간엔 오르막, 내리막길뿐 아니라 정체기간 등이 모두 포함돼 있다.

자동차업계는 이런 미국 주정부들의 유치 노력을 규제 완화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독일 다임러벤츠는 공기역학에 방해가 되는 사이드미러를 없앨 수 있도록, 아우디는 자율주행차 내부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제를 풀어줄 것을 연방정부는 물론 각 주정부에 요청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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