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가격 인하 맞대응
현대·기아차, 점유율 70% 탈환 위해 공세적 마케팅 전환
[ 정인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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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자동차가 국내 소비자를 잡기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일부 수입차 업체만 실시하는 36개월 무이자 할부를 주력 차종에 적용키로 했다. 현대차가 무이자 할부를 실시하는 건 1997년 12개월 무이자 할부 이후 18년 만이다. 금융비용 부담이 큰 36개월 무이자 할부는 사상 처음이다. 20% 할인율을 내세워 시장을 파고드는 수입차 업체에 맞서 국내 시장 점유율 70%를 회복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사상 첫 36개월 무이자 할부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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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하이브리드 포함)의 할인폭도 확대했다. 지난달까지 50만원 할인해주거나 연 2.9%의 할부 금리를 적용하다가 이달부터는 할부 금리를 2.6%로 내렸다. 싼타페 할인액은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늘렸다. 할부 금리도 연 3.9%에서 2.6%로 인하했다.
기아차도 지난달보다 파격적인 할인 조건을 내세웠다. K7 가솔린과 K7 하이브리드 일시불 할인액을 지난달보다 50만원씩 늘려 각각 100만원과 150만원으로 정했다. 홈페이지를 통해 할인쿠폰을 받으면 10만원을 더 할인받을 수 있다. K3와 K5 액화석유가스(LPG) 차량 할인금액도 80만원으로 정해 지난달보다 30만원씩 늘렸다. K5 하이브리드는 지난달처럼 아무 조건 없이 300만원 깎아준다.
○시장점유율 70% 탈환
현대·기아차가 무이자 할부 카드까지 꺼내든 것은 수입차업체들의 파격 할인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BMW와 아우디 등은 올 들어 일부 차종의 차값을 한시적으로 최대 20%까지 내렸다. 디젤차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6가 시행되는 9월 이전에 유로5 기준의 차량을 모두 판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수입차 시장점유율은 작년 6월 처음 15%를 넘어선 데 이어 지난 1월 18.1%로 상승하는 등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반면 현대·기아차의 시장 점유율은 작년 6월 60%대로 떨어진 뒤 10개월째 70%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전열을 가다듬어 현대차가 다시 점유율 40% 선을 넘기면서 11개월 만에 70%대 회복을 넘보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시장 점유율이 사상 최저 수준인 65%까지 내려갔다가 조금씩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어 다시 70%대를 넘기 위해 공세적 마케팅으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해외에서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미국에선 점유율 8% 사수를 위해 지난 3월 처음으로 60개월 무이자 할부에 들어갔다. 중국에선 현지 맞춤형 차량을 통해 10%대 점유율 지키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유럽에서도 지난 3월 최대 판매량을 기록하며 점유율 6%를 회복했다.
신정관 KB투자증권 기업분석팀장은 “유럽을 중심으로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인 820만대를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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