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42.51

  • 24.67
  • 1.02%
코스닥

675.92

  • 14.33
  • 2.17%
1/4

[주니어 테샛- 중학생을 위한 페이지] 스파 브랜드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오형규 논설위원과 함께하는 생활서 배우는 경제상식 (8)



저렴하면서 다양한 의류를 판매하는 스파 브랜드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유니클로, 자라 등 글로벌 회사들이 인기를 모으면서 국내 의류업체들도 스파 브랜드를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유행 선도하는 ‘패스트 패션’

스파 브랜드는 한 업체가 의류 상품의 기획, 디자인, 원재료 구입, 생산, 판매까지 전담하는 의류 전문업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대개 의류업체들이 디자인, 생산을 담당하고 판매는 백화점, 대형 마트, 아울렛 등에 의존하는 것과 차이가 있죠. 반면 스파 브랜드는 생산부터 판매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하다보니 유통 단계가 짧아 가격을 낮출 수 있고 소비자의 선호 변화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스파는 사우나가 아니라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를 가리킵니다. 우리말로는 제조·직매형 의류라고 합니다. 최초의 스파 브랜드는 미국 갭 GAP입니다. 갭은 1986년 판매 비용이 비싼 백화점을 피해 대형 직영 매장을 운영하며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그 결과 제품을 싸게 공급하면서 소비자의 요구를 신속하게 제품에 반영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스파 브랜드는 주로 다품종 대량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품목을 한꺼번에 대량으로 만들어 공급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고객 수요나 시장 상황에 따라 상품을 기획한 지 불과 1~2주 만에 신제품을 매장에 걸 정도입니다. 신상품을 빠르게 내놓기 때문에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라고도 부릅니다.

탑탠 등 토종 브랜드도 인기

의류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너무 많은 국내외 업체들이 경쟁함에 따라 성공하기 어렵고, 새로운 업체가 들어오기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파 브랜드는 바늘 하나 꼽기 어렵다는 의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본 유니클로, 스페인 자라, 스웨덴 H&M 등 해외 스파 브랜드가 국내에 진출해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에 맞서 토종 업체도 스파 브랜드를 잇달아 선보였죠. 스파오이랜드, 에잇세컨즈삼성에버랜드, 탑텐신성통상 같은 토종 스파 브랜드도 해외 브랜드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파 브랜드의 성공 요인은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깔끔하고 유행에 뒤처지지 않으면서도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이죠. 사실 국내 의류시장은 옷값에 거품이 끼어 있어 비싸다는 소비자의 불만이 많았습니다.

뵈?브랜드는 가격을 낮추기 위해 화려한 디자인을 버리고, 심지어 브랜드 로고까지 과감히 빼버린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단순한 디자인이 오히려 더 좋다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인기 브랜드 모방 ‘미투 전략’

화장품 업체들이 미투 전략(me-too strategy)을 둘러싸고 논란 끝에 결국 법정으로 가게 됐습니다. 베끼기 제품이 쏟아지면서 정작 원조 업체가 판매에 타격을 입게 됐기 때문입니다.

미투 전략은 우리말로 바꾸면 ‘나도 똑같이 전략’입니다. 잘나가는 제품을 그대로 흉내내는 전략인 셈이죠. 1등 또는 인기 브랜드를 모방해 내놓은 제품을 미투 제품이라고 부릅니다. 유사 제품, 베끼기 상품, 카피 상품도 같은 뜻이지만 짝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미투 제품은 인기 브랜드를 따라 하더라도 자기 브랜드를 붙이지만, 짝퉁은 아예 인기 브랜드와 똑같이 만드는 위조, 가짜 상품입니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들이 미투 전략을 쓰는 것은 1등 브랜드의 인기에 편승해 판매를 늘려 보려는 목적입니다. 1등 브랜드가 되려면 웬만한 노력으로는 안 되겠죠. 제품 개발 연구비, 홍보비도 많이 들어가고 고객 서비스도 많이 신경 써야 합니다. 반면 미투 전략을 쓰는 기업은 연구비나 광고비를 거의 쓰지 않으니 초기 비용은 1등 브랜드가 다 지급하게 하고 무임승차하는 셈입니다.

브랜드·용기까지 모방하는 ‘카피캣’

미투 제품이 쏟아지는 분야는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은 소비재 식품, 음료, 화장품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오리온 초코파이가 인기를 끌자 다른 제과업체들도 앞다퉈 초코파이를 만든 것입니다. 광동 옥수수 수염차가 히트 상품이 되니까 다른 음료 회사들도 이름만 바꿔 미투 제품을 쏟아내기도 했습니다.화장품도 한 제품이 인기를 끌면 이름, 용기까지 비슷한 제품이 쏟아져 나옵니다.

이 같은 모방꾼을 영어로 카피캣copycat이라고 합니다. 미투전략품은 신제품 개발에 연구비를 많이 쓴 기업의 유사 제품으로 연구비도 못 건지고 손해를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큰 회사가 작은 회사 제품을 베끼고, 자사의 광범위한 유통망을 통해 더 많이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베끼고 복제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국가가 개발자나 창작자에게 권리를 인정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Junior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문제] 다음은 의류 유통시장의 최근 흐름에 관한 기사이다. 이 기사가 설명하고 있는 매장 형태는?

제조사가 의류의 기획, 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 등 전 과정을 총괄함으로써 트렌드를 즉각 반영하고 가격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일명 ‘패스트 패션’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유니클로, H&M, 자라 등의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1) SPA (2) ODM (3) IPO (4) MRO (5) OEM

[해설] SPA(Special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는 미국 브랜드 ‘갭’이 1986년 선보인 사업 모델이다. 한 업체가 옷을 기획·디자인·생산하고 직접 판매까지 하는 방식의 매장 형태를 일컫는다. 물류와 고객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가격을 낮추고 제품 공급에 걸리는 시간도 줄이는 유통 방식이다. 판매는 소규모 대리점에 맡기지 않고 다품종으로 생산해 대규모로 파는 형식을 따른다. SPA 브랜드는 시장 상황에 맞춰 단 몇 주 만에 신상품을 공급하는 게 가능해 ‘패스트 패션’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답 (1)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