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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내는 '이재용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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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사업·SW 경쟁력 강화
독일 세빗서 기업용 IoT 첫 선



[ 주용석 기자 ] 새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삼성전자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일반 소비자 대상 거래보다 안정적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을 확대하고 삼성 주도의 비즈니스 생태계(플랫폼)를 구축하는 한편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키우는 데 자원과 인력을 집중 투자하고 있다. 삼성의 실질적 리더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런 변화를 이끌고 있다.

삼성의 변화는 16일(현지시간)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정보통신박람회 ‘CeBIT 2015’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기업 대상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처음 공개하고 첫 B2B 브랜드로 ‘삼성 비즈니스’를 내걸었다.

삼성의 체질 개선 시도는 지난해 스마트폰사업 부진으로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역성장하면서 새로운 성장 전략을 찾아야 한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됐다. 작년 5월 이후 삼성을 이끌고 있는 이 부회장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잇달아 만나며 삼성의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한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 과정에서 폐쇄적인 기업 문화를 버리고 인수합병(M&A) 등 개방형 혁신에 나서고 있다.

정옥현 서강대 전자공학과 교수는 “삼성전자가 한 단계 더 성장하려면 하드웨어나 부품처럼 기존에 잘하는 분야 외에 소프트웨어와 B2B 사업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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