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모바일 검색창에 입력되는 검색어 패턴을 분석해 이용자가 궁금해 할만한 정보까지 미리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예컨대 '런던 여행'과 같이 지역 이름과 결합된 '여행' 키워드를 입력하면 모바일 검색창 상단에 런던 지역의 날씨 정보와 함께 '이런 곳 어때요?'라는 형태로 맞춤형 정보를 추천해 준다.
여기에는 이용자의 최초 검색어 입력 이후 두 클릭 뒤의 행위를 미리 예측하는 NCKP (Naver Contextual Knowledge Plus)라는 자체 기술이 활용됐다. 이용자들이 '국내외 지역명 + 여행' 류의 검색어 입력을 전후해 해당 지역의 날씨 정보, 주변 명소 등을 추가로 검색하는 이용 패턴을 보임에 따라 미리 예측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
네이버는 대규모 데이터 분석으로 통해 '굿모닝·굿나잇 날씨 & 운세'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날씨', '운세' 등 생활형 검색어의 경우 이용자들이 매일 특정 시간대에 반복해 입력하는 패턴을 보여 원하는 정보를 보다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를 추천하게 됐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도 좁은 모바일 화면 내에서 최적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입체적인 분석 기술들을 활용해 한 눈에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 서비스의 고도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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