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게임톡 연재 '인디 정신이 미래다' 42. 임현호 '을미년 활기찬 인디정신'</p> <p>푸른 희망을 품은 청양(靑羊)띠의 정초다. 생명을 상징한 푸른색에 순하지만 진취적인 적극적인 동물이 양이다.</p> <p>아침 새해의 인디게임에 대해 진단을 하기 전에 2014년의 대한민국의 인디게임을 돌아보고 싶다. 나름대로 급진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시도와 환경의 변화가 있었던 지난해의 변화를 통해 양띠를 전망할 수 있으니까.</p> <p>지난해에는 Out of Index, 오픈플레이데이 같은 새로운 방식의 인디게임 잔치들이 시도되기도 했다. 2013년에 이어 올해에도 열린 인디개발자서밋은 전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지지속에 행사를 마무리하기도 했다.</p> <p>또한 구글플레이스토어 등에서 한국인디게임에 대한 별도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지스타2014에서 플레이스테이션4 같은 콘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국산 인디게임들이 깜짝 발표되었다. 이처럼 인디게임에 대한한국 게임산업의 관심 역시 점차 높아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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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은 다양한 인디행사들을 통하여 많은 인디게임들이 소개된 해였다. |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라도 하듯, 정치권에서도 인디게임-정확하게는 게임문화 전반에 대한 기존인식을 재고하는 변화들이 나타나기도 하였다.</p> <p>게임에 대해 중독 등의 부정적인 시선으로만 바라보던 정치권에서 게임을 문화예술의 하나로 인정하기 위한 법안(문화예술진흥법일부개정안)이 상정되기도 하였다. 그간 게임심의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였던 비영리아마추어 게임심의에 대한 제도개선을 담은 법안(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일부개정안) 역시 현재 국회에 상정되어 있다.</p> <p>여기에 더하여 게임산업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역시 최근 '게임피카소프로젝트'를 통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디게임과 아마추어 게임제작에 대한 지원을 아까지 않을 것을 발표하기도 하였다.</p> <p>이러한 변화 속에 새해를 맞이하게 되는 2015년의 대한민국의 인디게임은 불안보다는 2014년보다 더욱 활기차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 과연 2015년에는 어떠한 변화들을 기대할 수 있을까?</p> <p>■ 더 많은, 다양한 형태의 실험의 등장
2014년에 있었던 각종 인디게임발표행사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는 게임들의 등장이 아닐까 싶다.</p> <p>게임산업에서 다양성의 중요함과 이를 위한 인디게임의 역할에 대해서는 이전 칼럼([인디게임13] 스팀의선택 '포탈', 알고보니 인디게임 -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18720 ) 에서 이야기하기도 했었지만 매너리즘에 빠진 국내 게임시장 환경에서 '새로운 실험'을 제시하는 제작자들의 등장으로 인하여 그 갈증이 조금씩 해소되는 것이 느껴졌다.</p> <p>2015년에 게임에 대한 각종규제들이 완화된다면 한국 게임의 다양성은 좀 더 확대되는 형태로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 현재까지는 규제와 현실적인 문제 등으로 인하여 모바일과 보드게임에 치우쳐 있는 인디게임개발자그룹도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서 자신들이 보여주고자 하는 게임을 마음껏 개발하여 게이머들에게 공개할 수 있는 그런 한 해가 되지 않을까싶다.</p> <p>■ 관심의 증가, 성공한 인디게임 개발자의 증가
신선한 - 그리고 재미있는 것에 대한 열망은 게임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욕구라 생각한다. 다양한 형태의 실험의 결과로 나타난 양질의 게임은 인디게임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그 관심은 시장의 확대라는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이다.</p> <p>이러한 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상업적으로 성공하는 인디게임개발자들도 2014년보다 더 많이 등장하지 않을까 싶다. 비록 '생존'이라는 키워드는 모든 인디게임개발자들의 숙명과도 같은 단어이지만, 상업적인 성공사례들이 많이 나올수록 동료 인디게임개발자들의 사기 역시 증가할 수밖에 없다.</p> <p>새로운 시도에 관심을 가지고, 다음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게임개발환경, 게임시장 환경이 갖춰지면서 게임 생태계의 '다양성을 위한 선순환'이 이뤄지는 것도 꿈만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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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개발자 성공신화가 되어버린 '마인크래프트'의 제작자 마르쿠스 '노치' 페르손 |
장밋빛 미래를 성취하기 위해 뛰어야 하는 건 나, 그리고 동료 개발자 여러분들 물론 이러한 환상적인 미래는 거저 얻어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변화의 바람은 어떻게 보면 이제 불기 시작한 단계이고, 여러 불안요소들이 얽혀있기 때문에 위에서 이야기한 이야기가 100% 실현되기는 매우 어렵다고 볼 수 있다.</p> <p>무엇보다 위의 이야기들이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는 지금이 글을 쓰고 있는 나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 인디게임개발자 여러분들 모두가 마찬가지일 것이다. 새로운 시도를 하는데 주저하지 않으며, 남들에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밤잠 설치며 노력하는 여러분들이 2015년의 대한민국 인디게임에 변화라는 대폭풍을 불러올 주인공이다.</p> <p>웰컴 투 양띠해. 새해벽두 두 손을 불끈 쥐며 기원한다. 모두들 2015년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내길 응원하며, 새해 놀라운 세계를 만들어내는 주인공이 되시기를!</p> <p>한경닷컴 게임톡 임현호 객원기자 limhyunho@piedpipersent.com
■임현호는?</p> <p>PC 통신 시절 게임 디자인 소모임 팀장, 소규모 게임 개발팀의 팀장, 상업 게임 개발 회사의 게임 디자이너 등을 거치면서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겠다'고 몇 번을 되뇌이다, 정신차리고 보니 현재는 인디 게임 개발팀인 파이드 파이퍼스 엔터테인먼트의 게임 디자이너.</p> <p>현재 PC 게임인 아미 앤 스트레테지: 십자군의 게임 디자인 및, 개발 관련 각종 업무들을 담당하고 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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