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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윤태호 작가, '미생' 중 |
'바둑에 그냥이란 건 없어. 어떤 수를 두고자 할 때는 그 수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이 있어야 해. 그걸 '의도'라고 하지. 또, 내가 무얼 하려고 할 때는 상대가 어떤 생각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해. 그걸 상대의 '의중'을 읽는다라고 해. </p> <p>왜 그 수를 거기에 뒀는지 말할 수 있다는 건 결국 네가 상대를 어떻게 파악했는지, 형세를 분석한 너의 안목이 어떠했는지를 알게 된다는 뜻이야. 그냥 두는 수라는 건 '우연'하게 둔 수인데 그래서는 이겨도 져도 배울게 없어진단다. '우연'은 기대하는 게 아니라 준비가 끝난 사람에게 오는 선물같은 거니까.'</p> <p>-윤태호 작가, '미생' 중</p> <p>'미생'의 주옥같은 명대사에 나와 있듯, '그냥 두는 수'도 '그냥 하는 일'도 없다. 한 수마다 계획과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두는 한 수에 따라, 작은 일에 따라 결과가 완전히 달라지기도 한다.</p> <p>유난히 다사다난했던 2014년이 끝을 보이고 있다. 게임업계도 달력의 마지막 남은 한 장을 뜯기 아쉬워하며 분주한 마무리를 하고 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올해 게임업계에서 활약한 기업들의 빛나는 '신의 한 수'를 꼽아보았다.</p> <p>■ 묵직한 흰김수염 고래 온라인 게임사와 날쌘 돌고래 모바일 게임사</p> <p>깊은 바다에 커다란 흰긴수염 고래와 날쌘 돌고래가 헤엄을 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둘 중 누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기 더 쉬울까? 당연히 답은 돌고래다. 흰긴수염 고래가 묵직하게 헤엄칠 때 존재감이 더 클 수는 있지만, 워낙 커다란 거대해 날렵한 돌고래처럼 방향 전환이 쉽지는 않을 것.</p> <p>이를 게임업계에 비유해보자면, 거대한 고래는 오랜 기간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몸집을 불린 대형 온라인 게임 업체로, 날쌘 돌고래는 작은 모바일 게임사라고 표현할 수 있다. 바야흐로 모바일 게임이 대세가 되면서 거대한 고래들에게는 수난시대였다.</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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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개발 기간은 점점 짧아졌지만, 잘 키운 모바일 게임 하나 열 온라인 게임 부럽지 않은 매출을 이끌어냈다. 수많은 돌고래 떼들이 게임업계에서 헤엄쳤고, 커다란 고래들은 돌고래에 치여 기를 펴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고래들이 달라졌다. 고래들의 수장이자 게임업계의 큰형이라 불리는 '
엔씨소프트'부터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p> <p>2014년 엔씨의 모습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온고지신'이다. 옛것을 알고 새로운 것도 수용한다는 의미로, 예전부터 잘해온 온라인 게임과 새롭게 도전하는 모바일 게임 두 마리 토끼를 사냥하기 시작한 엔씨의 '신의 한 수'다.</p> <p>■ 클라우드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스킨십 강화</p> <p>먼저 온라인 게임 부문에서 살펴보면, 엔씨만큼 온라인 게임에서 꾸준한 매출을 내고 있는 곳도 드물다. '리니지'의 경우 지난 3분기 685억, '리니지2'가 148억, '아이온'이 329억, '블레이드 & 소울'이 19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리니지'가 올해로 16주년을 맞이한 장수게임이라는 사실을 볼 때, 이는 쉽게 깰 수 없는 기록이다.</p> <p>아무리 모바일이 대세라고 하지만, 묵직한 형님의 685억 원 앞에서는 구글 매출 1위는 귀여운 애교에 불과한 느낌이다. 그래서인지 모두가 모바일에 올인하는 때, 엔씨는 슈팅액션 'Master X Master(MXM)'를 9월 달에 공개하고, 11월 지스타 때에는 '리니지 이터널'과 '프로젝트 혼' 두 종류의 온라인 게임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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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p>뿐만 아니라 새롭게 출시하는 모바일 게임에도 '블레이드 & 소울'과 '아이온' 등 엔씨표 온라인 게임의 IP를 활용했다. 또한 엔씨 클라우드를 구축해서 온라인과 모바일이 긴밀하게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 예정이다. 김택진 대표는 '이제 모든 엔씨의 게임은 온라인과 모바일로 만날 것'이라 이야기하기도 했다.</p> <p>이런 온라인과 모바일의 경계를 허무는 것은, 단순히 모바일 시장에 발맞추기 위한 것은 아니다. 자꾸 눈 마주치다가 정분나듯, 온라인 게임에 대한 스킨십을 강화하며 모바일로도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p> <p>■ 모바일 게임에 적극적인 관심, '블루오션 개척하길'</p> <p>모바일 게임 분야에서는 시기적으로 볼 때, 엔씨는 다른 게임사에 비해 출시가 늦었다. 온라인 게임에 익숙한 엔씨의 방향 전환이 느릴 수밖에 없는 탓도 있지만, 워낙 온라인 게임이 좋은 성과를 거두니 모바일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다. '리니지 모바일-헤이스트'가 2014년 3월 출시되기는 했지만, 게임이라기보다 보조적 어플에 가까웠다.</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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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11월 18일 '지스타 프리미어' 행사를 통해 엔씨는 모바일 7종을 전격 공개하며, 본격적인 모바일 공략을 알렸다. 2년만에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김택진 대표는 '우리의 게임을 모바일로 할 수 있을지, 우리가 가진 IP를 기반으로 새로운 모바일 게임을 만들 수는 없는지 고민했다'며 엔씨가 새로운 모바일 MMORPG 시대를 열어줄 것을 예고했다.</p> <p>엔씨가 발표한 새로운 모바일 게임은 총 6종이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 IP로 만든 '블소 모바일'과 '아이온 레기온즈', 엔트리브의 '팡야', 'H2', '소환사가 되고싶어', 여심을 저격한 '패션스트리트'이다. 대부분 2015년을 목표로 준비중이다.</p> <p>지금까지 모바일에는 관심이 없어 보였던 엔씨였지만, 2014년에 드디어 모바일 게임 라인업의 청사진을 보이며 유저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기 시작했다. 대작 MMORPG로 무거운 느낌이었던 엔씨가 조금 더 가볍고 친근하게 다가가게 된 것.</p> <p>그리고 많은 모바일게임사에도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하루하루가 전쟁같이 치열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 엔씨소프트가 드디어 모바일 우주로 첨벙 뛰었다.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거 아니냐며 걱정하는 시선도 있지만, 2015년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하며 방향성을 안내하는 든든한 길잡이 역할의 엔씨를 기대해본다.</p> <p>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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