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뉴 A8, 공중부양 하듯…부드러운 가속력
[ 최진석/정인설 기자 ]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는 대형 럭셔리 세단 중에서 교과서 같은 존재다. 1903년 출시된 ‘메르세데스-심플렉스 60hp’를 시작으로 오늘날까지 대형 럭셔리 세단의 기준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체급에서 신차가 나올 때마다 S클래스와 비교하는 게 관례다. 1972년 S클래스라는 이름으로 출시됐고, 지난해 6세대 모델이 등장했다.
어디에나 도전자는 있는 법. 아우디 A8는 S클래스의 왕좌를 호시탐탐 노린다. 지난 7월 아우디가 A8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한껏 다져진 몸과 새로운 무기를 들고 전장에 나왔다. 두 차량의 가솔린 8기통 엔진 모델을 차례로 타봤다.
○도로 위의 5성급 호텔, 더 뉴 S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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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S500에는 배기량 4663㏄짜리 8기통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출력 455마력, 최대토크 71.4㎏·m의 힘은 2t이 넘는 차체를 거뜬하게 움직였다. 조용하고 부드러웠다. 스포츠모드에 놓으면 한층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보이지만, 그럼에도 승차감을 전혀 훼손하지 않았다. 핸들링도 대형 세단이라는 것을 잊을 정도로 민첩했다.
○실크로드 제조기, A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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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드러움 속에 강한 힘이 있었다. 가속페달을 밟는 순간 튕겨져 나가는 속도는 상상 이상이었다. 사륜구동에 V8 가솔린 직분사 트윈터보차저 엔진 덕이다. 공차중량이 2t 이상(2125㎏)이지만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4.6초에 불과했다. 1993년 A8모델을 통해 초경량 알루미늄 기술을 선보인 아우디는 이 차량을 100% 알루미늄으로 만들었다. 차량의 네 바퀴에는 지형에 따라 감쇄력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적응식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돼 있어 마치 공중부양을 한 것 같은 승차감을 유지해 준다.
무엇보다 이 차는 안전 편의사양에 신경썼다. 정속주행을 하면서 앞 차와 자동으로 거리를 조절하는 ‘적응식 크루트 컨트롤’ 기능은 원활하게 작동했다. 차선 이탈 시 핸들을 자동으로 차선 안쪽으로 틀어주는 ‘아우디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도 시속 150㎞ 이상에서 기능을 발휘했다. 좌우 25개씩의 LED가 물체를 찾아 비추는 ‘매트릭스 헤드라이트’ 기능이 있어 상향등을 켤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회장님 차’답게 편의 기능은 뒷좌석에 몰려 있다. 안마 기능과 대형 디스플레이가 설치돼 있고 화장 거울까지 마련해 놨다.
최진석/정인설 기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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