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저 베이스
· 타겟 국가 및 지역</p> <p>아래에 설명된 5가지 리텐션 전략의 경우, 장르나 지역, 타겟 그룹에 관계없이 범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게임을 어떻게 마케팅할 것인지, 유저 리텐션을 어떻게 높일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을 통해 각 모바일 게임에 특화된 리텐션 전략을 도출하실 수 있다. </p> <p>1. 유저 경험(user experience)에 맞는 높은 게임성과 게임 내 이벤트를 통한 보상</p> <p>높은 유저 리텐션의 관점에서 봤을 때, 유저들이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재미있는 게임이 가장 주요한 성과를 창출할 것이다. 경쟁심리 자극, 적절한 난이도 구성, 재미있는 게임 요소 등이 높은 리텐션에 필수적인 요소다.</p> <p>이때 효과적일 수 있는 방법이 새로운 캐릭터/무기 활성화와 같은 인게임 이벤트이다. 이전의 'Asian Beat instalment on the Japanese mobile games market'에서 설명했던, 특정 임무나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 보상을 지급하는 방법을 통해 유저들이 계속하여 플레이할 유인을 제공할 수도 있다.</p> <p>2. 푸쉬 메세지 발송</p> <p>유저들에게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도 리텐션을 높이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다. 기존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게임을 다시 플레이하도록 상기시킬 수 있다. 또한 게임 내의 주요 이벤트나 요소들이 준비되었음을 알릴 수도 있다.</p> <p>이러한 메시지를 통해 유저가 게임을 이어가거나 인앱 결제를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메시지가 스팸으로 비춰지지 않기 위해서는 메시지가 재미있거나 게임 진행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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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앱 실행
· 특정 레벨 클리어
· 인앱 구매</p> <p>LTV 최적화를 통해 유저들이 특정 기간내 컨버전을 발생시키도록 하여 리텐션을 높일 수 있다. (보다 정밀한 최적화에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LTV를 꾸준히 개선하여 광고 캠페인을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수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을 장기간 플레이하는 충성 유저를 유입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p> <p>이상의 유저 리텐션션 전략을 차근차근 적용해보는건 어떨까요?</p> 앱리프트 블로그 링크: http://www.applift.com/kr/blog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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