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이상 중장년층이 “고지 아르바이트, 진군 앞으로!’를 더 크게 외치고 있습니다. 이 연령층의 구직자의 아르바이트 시장 유입 속도가 말 그대로 ‘물 밀 듯’ 한 모습입니다.
이 같은 통계를 낸 인터넷 사이트가 제공한 그래프를 보면 가장 최근의 사례 (특히 여성)의 경우 급격한 경사의 절벽을 닮은 실정입니다.
자료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포털 알바몬이 2005년부터 올해 2014년까지 10년 동안 7월 한 달 사이 신규로 이력서를 등록한 35세 이상의 연령의 구직자만 따로 집계해 분석한 건데요.
이에 따르면 지난 7월에 새로 등록한 기준 연령대의 구직자 이력서는 총 5054건으로 나타납니다. 이 수치는 10년 전 2005년의 그것인 699건 보다 무려 7.2배 높은 것이란 계산입니다.
남녀를 구분해 보면 35세 연령층의 아르바이트 시장 유입이 왜 이처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 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여성의 진입 증가가 견인하고 있어서입니다.
2005년 7월 한 달, 여성의 이력서는 335건에 머물다 10년 뒤 3342건의 무려 10배 가까운 증가를 보였습니다. 같은 기간 남성의 증가율은 4.7배 (363건에서 1712건으로)에 머문 것과 크게 비교됩니다.
아르바이트 시장으로의 유입 통계를 보면 원래부터 여성이 높은 게 아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5년엔 남성이 여성 보다 약간 우세 (1.1배) 하다가 2006년 처음 여성이 앞서나간 뒤 줄곧 우세를 보이다 올 들어선 수치가 2배 차이로 벌어졌습니다.
이처럼 35세를 넘은 중장년층이 과거 대학생 중심의 아르바이트 시장으로 대거 유입하는 현상은 정규직에 편입하지 못한 구직자들이 눈을 돌린 결과로 풀이됩니다.
김화수 알바몬 대표는 특히 “소위 ‘경단녀’ (경력단절여성)들이 서비스업, 유통 및 판매 업종 위주로 재취업에 나서면서 최근 이 같은 현상이 가속하는 추세”라고 설명했습니다.
35세 이상 중장년층의 이력서는 ‘장기 근무직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20대가 상대적으로 기피하는 영업 및 생산직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게 특징으로 꼽힙니다.
실제 이 통계 자료(올해 7월)에서 희망근무 기간에 대해 ‘1년 이상 희망하는’ 이력서의 비중은 3분의 2 (67.5%)를 넘어서고 6개월 ~ 1년(12.7%)로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단기직 (1주일 이하 ~ 6개월 이하)을 원한 이력서는 기간별로 각각 4~5%의 비중에 머물렀습니다. 1년 이상 장기직 선호도는 여성이 71.3%로 남성 (59.4%) 보다 10%포인트 (P)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들이 이력서에서 희망한 업종을 살펴보면 1위는 역시 서비스직, 유통/판매 업종입니다. 그러나 20대들이 기피하는 생산/건설/노무와 고객상담/리서치/영업 업종이 나란히 상위권에 위하는데요.
두 업종은 각각 성별에 따른 선호도 비중에서 2배 가량 차이가 벌어진 것도 이색적입니다. 가령 생산/건설/노무는 남성의 비중이 21.1%로 여성 (9.4%)의 약 2.2배에 달했습니다.
생산/건설/노무 업종의 경우 업무 강도로 인해 20대 알바 구직자가 선호하지 않는 대표적인 업종이지만 35세 이상 남성에서는 이력서 등록 비중이 21.1%로 가장 높았습니다.
고객상담/리서치/영업 업종의 경우 여성 선호도가 11.3%로 남성 (5.8%)에 비해 1.9배로 조사됐습니다.
알바몬측은 이와 관련 “중장년층의 경우 구직 과정에서 20대와의 직접적인 경쟁을 피하고 자신의 특장점을 살리는 전략을 취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상대적으로 20대가 기피하는 고객상담/영업 업종에서 안정된 말투와 목소리를 앞세워 재취업에 성공하는 경단녀가 많은 것이 대표적 사례라는 게 알바몬측의 분석입니다.
한경닷컴 뉴스국 윤진식 편집위원 jsy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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