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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도시철도 무산 수순…'백지화' 잠정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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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창원시가 추진하려던 사업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도시철도 건설사업이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창원시는 15일 안상수 시장 취임후 처음으로 도시철도 민관협의회를 열어 도시철도 사업 백지화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민관협의회 공동위원장인 신용수 창원시 건설교통국장은 위원들에게 "최근 자체조사 결과, 사업을 백지화하는 쪽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참석한 10명의 민관협의회 위원들도 대체로 창원시 입장에 수긍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국장은 도시철도 사업 추진이 어려운 이유로 공사비 증가, 운영적자, 시민들의 무관심 등을 꼽았다.

첫째로 물가상승률, 추가공사비 등을 고려하면 현재 예상되는 사업비 7000억원보다 2000억원 이상 더 들 것으로 예상되며 이용객도 당초 수요예측의 절반정도에 불과해 운영 적자가 불가피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또 100% 재정사업이지만 국비 외에 이 사업에 비판적인 경남도로부터 도비를 확보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사업에 대한 창원시민의 호응이 낮고 기존 대중교통 업계의 반발도 심하다고 신 국장은 지적했다.

창원시청 공무원, 시민단체, 교통·도시공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의회는 의결기구가 아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나온 결론이 시장의 판단에 영향을 상당한 미치는 것은 불가피해 보인다.

안상수 시장 역시 도시철도 사업에 부정적인 인식을 후보때부터 갖고 있어 도시철도 사업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관협의회는 앞으로 한 차례 더 회의를 열어 최종 결론을 내린 후 시장에게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창원시는 국·도비 7000억원을 들여 마산합포구 가포동~진해구 석동까지 30.36㎞에 걸쳐 노면 전차 방식의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해왔다.

2008년 경남도에서 창원시로 주체가 바뀐 창원도시철도 사업은 2011년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2012년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승인 고시까지 진행된 상태다.

공사시작까지는 입찰방식 심의, 기본·실시설계 등 과정만 남겨놨다.

계획대로라면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15년 말 공사에 들어가 2020년 준공, 2021년 운행을 앞두고 있었다.

올해 감리비, 기본설계비 명복으로 시비 9억원, 국비 53억원까지 확보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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